부산 육상물류정책, 교통국서 계속 추진한다
상태바
부산 육상물류정책, 교통국서 계속 추진한다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4.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 일관성·효율성 유지 요구 반영해
다른 운수업계와 시너지 효과도 기대
“향후 조직개편 시 사전 의견 수렴해야”

【부산】 육상물류정책을 교통국에서 계속 추진해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키로 한 부산시의 조직개편에 대해 일반화물과 개인화물, 화물운송주선 등 지역 물류업계가 안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류업계에 따르면 부산시가 물류정책과를 애초 조직개편안대로 신공항추진본부로 이관하되 이 과 업무 중 육상물류를 떼어내 교통국에 그대로 존치시킨 데 대해 아쉽지만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앞서 시는 지난달 3일 2024년 상반기 조직개편안을 담은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바 있다.

민선 8기 공약을 이행하고 글로벌 허브도시와 시민행복도시 실현을 위해서다.

이 조직개편안 중 지역 물류정책을 총괄하는 물류정책과를 신공항추진본부로 이관해 국제물류 허브도시 조성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일반화물과 개인화물, 화물운송주선 등 지역 육상물류업계는 물류정책 담당 부서의 잦은 개편은 물류정책의 신뢰와 일관성·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된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교통국 존치를 강력히 요구해 왔다.

그간 지역 물류정책을 담당하던 부산시의 육상물류팀은 교통국 교통관리과(현 택시운수과)에서 ‘팀’(계) 단위로 운영해오다 2018년 7월 민선 7기 출범 1차 조직 개편 시 당시 철도시설과에서 과명이 바뀐 철도물류과로 옮겼다가 2019년 1월 2차 조직 개편 때 신설된 물류정책관 물류담당관으로 이관한 후 6개월 만에 물류정책관과 당시 해양수산국이 합쳐 해상수산물류국으로 재편됐다.

이후 2021년 7월 박형준 시장 취임 이후 첫 조직개편 시 육상물류를 포함한 물류정책은 해양수산물류국에서 다시 교통국으로 환원한 지 2년 5개월여 만에 또 다시 다른 부서로 이관을 추진한 데 대해 물류업계가 반발하며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 같은 잦은 조직개편으로 물류정책의 신뢰와 일관성·효율성이 떨어지고 버스·택시 등 기존 운수업계와의 교류와 협업에도 차질이 빚어져 업계 발전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게 됨을 물류업계는 반대의 이유로 들었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지역 물류정책 가운데 육상물류는 교통국 도시철도과에 신설(이관)된 화물지원팀에서 맡고 있다.

부산시의 조직개편안은 부산시의회 심의·의결 등을 거쳐 지난 14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물류단체 한 관계자는 “이번 부산시의 조직개편으로 물류정책에서 육상물류만 분리해 교통국에 존치한 점은 아쉽지만, 버스·택시 등 다른 운수업계와 교류·협업으로 시너지 효과를 지속할 수 있게 된 점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앞으로는 조직개편에 앞서 사전 물류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면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