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수출 6조원대 규모 시장 성장
상태바
중고차 수출 6조원대 규모 시장 성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항 수출 세미나…“산업으로 육성해야”

연간 6조원대 규모로 성장한 국내 중고자동차 수출시장의 성장을 위해 인프라 구축 등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현도 한국중고차유통연구소 소장은 지난 22일 인천항만공사(IPA)에서 열린 인천항 중고차 수출 세미나에서 "중고차를 선적하는 항만 인근에 다양한 규모 수출단지를 조성해 수출 활성화 지원을 해야 한다"며 "온라인 판매 환경에 맞춰 종합 (중고차) 성능점검 센터 등 시설 구축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소장이 한국무역협회 통계를 분석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한국에서 수출된 중고차는 63만8천여 대로 수출 금액은 47억8천만달러(한화 6조3천억원)에 달한다.

이는 종전 최대치인 2019년 46만9천여 대보다 36% 더 많은 수준이며, 지난해 한국 중고차 수입국은 총 178개국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신 소장은 "신차와 비교했을 때 중고차의 수출 대수 증가율이 훨씬 높은 상황으로 중고차 수출을 육성하려면 규제 개혁과 함께 세제·금융 지원이 필요하다"며 "세계 각국 시장정보를 제공하고 해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는 동시에 국내 중고차 수출사업자 단체의 활성화도 유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한국수출중고차협회 회장)도 "약 40조원 시장으로 성장한 국내 중고차 산업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는데 중고차 수출 산업도 6조원 이상 시장 규모로 성장했다"며 "향후 선진화된 중고차 수출복합단지가 운영된다면 중고차 수출은 연간 100만대 달성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IPA는 국내 중고차 수출 물량의 80%가량을 처리하는 인천항에 총 4370억원을 들여 첨단 중고차 수출단지인 '스마트 오토밸리'를 조성해 수출 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앞서 이 사업을 맡을 카마존 컨소시엄(신영·중흥토건·오토허브셀카·신동아건설)과 사업추진계약을 맺었고 인허가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