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왕산 ‘평창올림픽 유산’ 곤돌라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
상태바
가리왕산 ‘평창올림픽 유산’ 곤돌라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강원 정선군 가리왕산의 '올림픽 유산'을 활용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가리왕산에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스키장과 곤돌라가 건설됐다.

정부가 가리왕산 올림픽 유산을 활용하겠다고 밝히면서 '올림픽만 치르고 예전 모습으로 복원하겠다'는 올림픽 전 약속과 달리 곤돌라 존치 등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게 됐다.

정부는 지난 11일 민생토론회를 열고 강원을 '고품격 산악관광 메카'로 키우겠다면서 "가리왕산의 우수한 자연경관과 올림픽 유산을 활용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수렴해 산림형 정원 등 (가리왕산) 활용을 위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산림청은 지난해 6월부터 '가리왕산 문화유산 보존과 효과적 활용 등 산림효용 극대화 방안 연구'를 진행 중으로 7월까지 결론을 낼 예정이다.

가리왕산 올림픽 유산은 사실상 곤돌라를 말한다.

곤돌라는 원래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철거됐어야 하는데 정선군이 지역에 남은 유일한 올림픽 유산이라면서 남겨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 주장이 일부 받아들여지면서 올해 말까지 한시적 운영이 결정됐다.

한시적 운영 결정 당시 운영 기간 이후 곤돌라 유지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과 방법 설정은 정부에게 일임하기로 했다.

곤돌라 유지 여부를 포함한 관련 연구가 아직 진행 중인 상황에서 정부가 '올림픽 유산'을 활용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연구 결과와 무관하게 곤돌라를 유지하기로 이미 정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다만 산림청 관계자는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곤돌라와 관련해서는 연말까지 사전 타당성 평가, 내년 본 평가를 거쳐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산림형 정원' 언급은 정선군이 추진하는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사업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사업은 약 1300억원을 들여 80만㎡에 8개 테마 정원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이번 발표로 지역 민원에 밀려 희귀식물 자생지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까지 지정된 가리왕산을 본래 모습으로 되돌리겠다는 약속을 완전히 저버렸다는 비판이 거셀 전망이다.

주무 부처인 산림청뿐 아니라 환경부도 비판을 피하기는 어렵다.

애초 환경부는 가리왕산 알파인 스키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에 동의해주면서 올림픽이 끝난 뒤 곤돌라 등을 철거하고 가리왕산을 본래 모습으로 되살린다는 '조건'을 걸었고 과거엔 이런 협의내용을 이행하라고 강원도에 명령하기도 했다.

가리왕산 올림픽 시설이 존치되면 자연을 필요한 만큼만 이용하고 복원한다는 정부의 약속은 지켜지지 않는다는 선례가 남게 되는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