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로 보행로 2배 더 넓어진다
상태바
창경궁로 보행로 2배 더 넓어진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4가~을지로4가 0.45㎞ 공간재편…10월 완공 목표


서울을 대표하는 역사 도심지인 창경궁로 보행로가 현재보다 두배 이상으로 넓어진다. 또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하고 녹지공간을 조성해 매력이 넘치는 보행공간으로 거듭난다.

서울시는 종로4가에서 을지로4가까지 약 0.45㎞ 구간을 대상으로 한 '창경궁로 도로공간재편' 공사를 지난 11일 시작했다고 밝혔다. 올해 10월 완공이 목표다.

창경궁로는 종묘, 창경궁 등 서울의 주요 문화유산 길목에 있고 종로3가·종로5가·을지로4가 등 주요 지하철 역사와 상업 지구가 맞닿아 있는 도심 내 주요 거리다.

그러나 주변 상가 시설물 난립, 좁은 보행로, 노후한 보도포장 등으로 인해 보행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첫 도로공간재편사업 대상 사업지로 창경궁로를 정하고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1개 차로를 줄여 1.3m인 보행공간을 3.3m로 넓힌다.

노후 보도 포장을 창경궁 법전인 명정전 바닥 포장 무늬를 활용한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교체해 창경궁로의 의미를 살리고, 도시 미관도 살린다.

자전거도로는 차도와 안전하게 분리된 전용도로로 개선하고 주변 따릉이 대여소와 연계해 녹색교통 중심지로 만든다.

가로수 주변에는 맥문동, 숙근코스모스 등 화초를 심어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거리를 조성한다.

이면도로 접속부는 횡단보도로 연결하고 고원식 횡단보도 등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를 강화한다. 또 누구나 보도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무단차 횡단보도 등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다.

상권 활성화를 위해 조업 주차공간은 최대한 유지하되 도로교통법에 저촉되는 조업주차면은 없애는 등 노상주차장도 정비한다.

시 관계자는 "낙후 지역을 개선하는 만큼 편의 향상, 지역 상권 발전 등 다양한 발전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개선된 창경궁로를 따라 도보로 주요 유적지, 시장, 관광지, 공공기관 등을 방문할 수 있어 전통과 활력이 넘치는 서울을 느낄 수 있는 산책코스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