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자율주행차, 벽지까지 운행 확대
상태바
강릉 자율주행차, 벽지까지 운행 확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곡면사무소~삼산보건진료소 13㎞ 마실버스 운영

[강원] 강릉 관광지 주변에서만 운행 중인 자율주행차가 벽지까지 운행 범위를 확대한다.
강릉시는 국토교통부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국비 4억원을 확보, 벽지에서 운행하는 자율주행 마실버스를 도입한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로 신규 지정된 연곡면사무소에서 삼산보건진료소까지의 13㎞ 구간에 자율주행 마실버스를 운영, 중소도시에 특화된 첨단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소외지역을 운행하는 마실버스에 자율주행 시범운행을 도입, 주요 사용자인 고령자와 교통약자에 차별 없이 이동권을 보장하고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해 벽지 노선의 주행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이 기대된다.
시는 이와 함께 버스 배차간격이 긴 구간에서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마실버스를 운행한다.
이 마실버스는 호출용 앱(APP)뿐만 아니라 고령자 편의를 위해 콜센터를 운영, 전화로도 호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자율주행 마실버스는 지역 운수사업자가 직접 운영토록 해 안정적이고 지속해서 운행할 방침이다.
강릉시는 2022년 6월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후 3개월 동안의 테스트 운행을 거쳐 2023년 1월부터 현재까지 관광지를 중심으로 한 3개 노선 15.8㎞ 구간에 자율차 5대를 운영하고 있다.
자율차 주행거리는 10만㎞이고, 3400여 명의 탑승객이 안전하게 이용했다.
강릉시는 '2026 강릉 ITS 세계총회' 개최 전까지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53.5㎞ 구간 전체에 대해 자율주행 서비스를 확대해 시민들의 자율주행 기술·서비스에 대한 체감도를 높일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