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수공투본, 민노총 파업 합류 예고
상태바
운수공투본, 민노총 파업 합류 예고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수업계가 정부의 특단의 대책마련이 없을시 파업을 예고해 자칫 심각한 물류 및 수송대란이 우려된다.
화물·택시·철도 등 운수관련 3개 노조로 구성된 운수노동자공동투쟁본부(운수공투본)는 지난 23일 서울 영등포 소재 민주노총 1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생존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정부의 전향적 자세가 없을 시에는 오는 26일로 예정된 민주노총의 파업투쟁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 3개 노조는 정부와의 최종협상 결렬시 내달 3일을 전후해 각 노조별로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 3개 노조 위원장들은 "3개 노조는 그동안 정부와의 원만한 협상을 위해 꾸준히 대화를 시도했지만, 정부가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며, "정부의 전향적 자세가 없는한 오는 26일로 예정된 민주노총의 투쟁에 적극 가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운수공투본은 '운수노동자 보호법' 및 '운수산업발전기본법 제정'을 공통적으로 요구했다.
또 각 노조별로 철도는 인력충원 및 해고자 복직, 화물은 '경유가 인상분 보조금 지급 및 개별허가제 보완, 택시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 및 택시부가세경감분 전액 운전자 처우개선에 사용, LPG 특별소비세 폐지 및 최정임금법 개정 등을 주장했다.
이상규 화물연대 부위원장은 "2차 에너지세제 개편시 부작용 예방과 해결을 위해 노·사·정이 협의키로 했으나, 정부가 일방적으로 에너지세제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며, "경유가 인상 및 보조금 지급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정부가 입장을 확실히 밝히고 있지 않다"며, 정부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구수영 택시연맹위원장은 "지난 6월16일 ▲도급제·지입제 등 불법경영 근절 ▲부가세 경감액 지급방안 마련 및 관계법령 개정 ▲운전자격관리업무 철저 관리 등 7개 항에 대해 정
부가 합의했다"며, "정부와 여당은 신속하고 성실히 추진해야 함에도 불구, 강 건너 불구경 하듯 추진을 미루고 있다"고 비난했다.
택시연맹은 내달 1일 각 지역 비상 대의원대회 또는 지역별결의대회를 거쳐 3일 전면 총파업과 차량상경투쟁에 돌입할 계획이다.
또 김영훈 철도노조위원장은 "정부가 지난 2002년 2월27일 체결한 노정합의를 완전히 무시해 왔다"며, "정부와의 최종 교섭이 결렬될시 내달 3일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