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버스준공영제 '고민중'
상태바
지자체, 버스준공영제 '고민중'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준공영제, 전국지자체로 확산중
--올해만도 대전과 부산 등 4개 주요광역시 도입예정

지난해 7월부터 서울시가 시행중인 버스준공영제가 전국지방자치단체로 확산되고 있다.
대전과 부산시, 인천 및 대구시가 올해안에 도입을 목표로 구체적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광주시 및 경기도와 마산·창원은 내년 시행예정으로 연구용역 등 준비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대전시는 올 3월경 준공영제 도입을 위해 이달 초 준공영제 준비를 위한 시내버스 개선팀을 만들었으며 시내버스 수입금액 확인업무를 전담할 비전임 계약직 공무원 채용, 시내버스 운송원가와 비용을 정확히 파악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시내버스를 갈아탈 때 무료환승여부도 검토키로 했다.
부산시는 오는 7월 준공영제 도입으로 지하철·버스중심의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용역사업을 진행하고 노선별 원가 및 수입금, 적자노선에 대한 실차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인천시도 올 7월 이 제도 도입을 위해 인천발전연구원과 교통개발연구원에 의뢰해 준영제 시행여부와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대구시는 오는 10월 도입을 목표로 시내버스의 노선·운영·요금·지원체계 개편을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시는 오는 2006년1월을 도입 시기로 정하고 버스개혁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준공영제 모형개발을 목표로 교통개발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해놓고 있다.
이 밖에 경기도는 김포시와 성남시를 시범모델로 내년초 버스준공영제 실시 검토용역을 산업관계연구원에 맡겼으며, 마산·창원은 내년 7월을 목표로 버스개혁 노사정 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버스준공영제는 지난해 7월 서울시에 의해 처음 시행됐으며 버스품질 개선으로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이를위해 버스노선을 공영화하고 민간업체에게 운영권을 주는 방식이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