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업종별 전망<자동차관리사업>
상태바
2004년 업종별 전망<자동차관리사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차
매매업계에 있어 지난 2003년은 IMF때보다 더한 불황을 보인 한 해였지만, 올해는 경기회복에 힙입어 다소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중고차 업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요인으로 내수경기 회복 여부(36.3%), 신용카드 문제를 포함해 개인 신용불량 문제(30%), 실업자 문제(10%), 정부의 정책 방향 등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중고차 업계의 전망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업계의 경기회복 여부는 내수상황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2·4분기가 시작되는 오는 4월부터는 총선과 함께 수출 호황 국면의 지속에다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경제활동에 힘입어 경기상승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올해는 지난 2003년에 비해서 '확실히 나아질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중고차 거래대수 2백만대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003년과 같은 악조건 속에서도 거래대수 170만대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같은 예측이 가능한 것은 캐피탈사의 움직임이다.
2003년 중고차 시장을 바닥으로 끌어내린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중고차 할부금융의 부실과 축소였다.
정부의 가계대출심사가 강화되면서 300만명의 개인신용불량자가 양산됐고, 이는 할부금융사들의 중고차 할부금융 사업에도 직접적인 영향력을 끼쳤다. 지난 2002년말부터 시작된 정부의 가계대출심사 강화와 이에 따른 개인신용불량자의 증가로 대부분 할부금융사들은 사업규모를 축소했다. 특히 지난 2001년부터 중고차할부금융을 시작한 삼성캐피탈은 최저 수준의 이율인 0.9∼14.6%의 할부금융 상품을 내놓으며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였으나 하반기 들어 사실상 업무를 중단했다. 삼성캐피탈의 경우, 장안평 영업소를 이미 철수했으며 다른 캐피털 업체들도 까다로운 할부거래 요건을 제시하고 있어 고객의 발길이 이미 끊긴 상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삼성캐피탈을 비롯, LG·대우 등 각 캐피탈사들이 올해부터는 중고차 업계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을 펼쳐나가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고차 업계 한 관계자는 "만약 할부금융사들이 중고차 업계를 상대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친다면 작년과 같은 최악의 사태는 맞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내수경기가 살아나더라도 '질 좋은 서비스'로 고객에게 다가서지 않은 한 위기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다시 말해 판매차량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사후관리까지 담당하는 포괄적인 서비스 및 적극적 마케팅 전략과 마인드 없이는 2003년의 불황의 늪에서 좀처럼 빠져나오기 어렵다는 전망이다.
이와 관련, 최근 중고차 시장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이슈는 단연 '중고자동차 품질보증제도'다. 재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이 제도에 대해 소비자단체들은 소비자 보호를 위해 조기도입을 주장하고 있으나, 중고차 유통업계에서는 찬반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이 제도의 시행을 둘러싼 이견들이 팽팽히 맞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매매연합회는 올 한해 가장 큰 사업으로 '공제조합의 설립'을 꼽고 있다. 공제란 각종 재해 등 예측불허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조합원이나 피해자에게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조합원이 일정한 금액을 각출, 공동재산을 형성한 후 사고가 발생한 때에 공제금을 지급하는 사업.
매매연합회는 올해 안에 공제조합을 설립, 판매차량에 대한 품질보증, 성능점검기록부의 의무교부에 따른 소비자 피해보상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자동차정비
올해 자동차정비업계는 지난 2003년 7월 국회를 통과한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자배법)과 오는 4월부터 전격 시행될 대기오염물질배출과 관련된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의 방지시설 의무화 등 법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지 않은 파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배법의 경우, 그동안 보험정비수가 현실화 문제로 오랫동안 계속돼온 손해보험사와 정비업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 이에 대한 본격적인 접근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에 앞서 정비요금에 대한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가 시행할 적정정비요금에 대한 조사·연구는 이해당사자 모두를 설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정비업계에 가장 크게 요구되는 점은 '고객에 대한 가치의 실현'에 있다.
정비업체의 경우, 손해보험사의 사고차량의 정비에 대한 의존도를 벗어나 일반고객중심의 경영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대규모 자본과 정비수요에 의해 시장을 지배하는 보험회사와의 관계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부분정비업체의 대형화와 프랜차이즈화에 따라 고객의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매출 증가 또한 정비업계가 변화해야 할 중요한 이유이다. 올해는 이같은 경영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고 과거와는 다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서울시 조례개정으로 인한 배출가스 방지시설 설치 문제가 정비업계에 큰 논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3월 31일까지 현재 도장부스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정비업체들은 서울시 조례 기준에 맞게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방지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서울시의 개정조례안이 오는 4월 1일부터 배출가스량이 시간당 1천㎥ 이상인 정비업체 도장 시설의 경우, 50ppm이하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
이에 따라 신규로 도장시설을 설치하는 업체는 개정된 서울시 조례기준이 바로 적용됨으로써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영세한 정비사업자들은 시설비, 자재비, 유지 보수비 등을 투자하면서까지 사업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부분정비업계가 추진하고 있는 '제도개선' 문제 역시 올 한해 뜨거운 쟁점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부분정비업계는 종합·소형(1·2급)과 부분정비(3급) 업체간 대립과 분쟁을 조장하고 정비시장의 전문화 추세를 반영치 못하는 획일적인 현행 정비업 등록기준 및 작업범위 규정을 합리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문제는 그동안 종합·소형 및 부분정비업계 간 첨예한 이해 대립에 파묻혀 표면화되지 못했으나 각계에서 불고 있는 개혁의 바람을 타고 공론화되기 시작한 것.
그러나 이 문제는 검사정비업계가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부분정비업계의 요구의 관철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한편 순수 정비분야의 수익 모델은 한계가 있으므로 업계는 광택, 덴트, 부분 도장, 세차 등을 접목하는 형태의 퓨전 개념을 통해 수익모델의 확대를 꾀하고 장기적으로 전반적인 자동차 애프터 마켓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부터 일부 대학의 자동차 관련학과의 명칭이 튜닝학과로 변경되는 등 튜닝관련 사업의 활성화 가능성이 커지므로 장기적으로 정비와 튜닝이 접목된 분야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