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캠페인=화물공제조합 2006 교통안전사업계획
상태바
화물캠페인=화물공제조합 2006 교통안전사업계획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6.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중심의 실질적 사고감소 활동 전개


4월 발대식 시작으로 전국서 동시에 활동
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 협조체제 가동
10월엔 '제6회 화물운전자의 날' 행사 개최


□ 추진배경 및 목적

화물공제조합의 교통안전사업의 목적은 자동차사고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손실을 예방하고 조합 가입 및 계약 화물자동차의 높은 사고 발생률 감소 및 화물공제조합의 경영개선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조합은 화물자동차 운전자에게 조합의 역할, 정부의 화물운송산업 관련 정책홍보 및 교통안전 대책 추진방향에 맞춰 교통안전의 중요성 및 교통문화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계몽, 계도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화물공제조합은 90년대부터 주력사업으로 추진한 화물자동차 후부반사지 부착사업을 전년도와 같이 대량제작 및 부착활동 전개로 화물자동차 후속차량의 야간 추돌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이동상담소 운영을 통해 화물운전자와의 대면·대화로 친밀감을 생성, 조합의 역할에 대한 올바른 이해 등 공제조합 계약의 필요성을 유발해 공제계약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조합은 올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교통사고 감소대책에 부응하고 사업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금년도부터는 지부에서 구체적 목표 설정 및 효과적 활동방향을 포함하는 자체 추진계획을 수립, 본부에 보고 후 추진하되 연말 지부별 사고예방 활동추진실적 및 사고 감소 효과 결과보고를 받아 분석, 평가해 차기 연도 사고예방활동 계획 수립 등에 반영키로 했다.
□ 추진방법

자동차 교통사고는 다양한 형태 및 장소에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불규칙하게 발생되므로 자동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행정적, 제도적, 이용도로의 구조적, 계절별, 운전자의 교통안전 수준 등 여러 가지 원인을 분석해 다각적인 방면으로 추진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효과적이겠지만, 현실적으로 조합의 역량만으로는 어려운 사안이므로 조합이 손쉽게 추진할 수 있는 기존의 사고예방 활동 추진방향으로 설정하되 지부별 추진목표 활동방향을 설정, 연합회 및 공제조합 임직원과 참여희망 화물운송업체 임직원도 함께 해당지부의 추진 목표 달성을 위해 본부 및 지부의 일정대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 추진 내용

공제조합 본부 및 각 지부(총 17개)가 월 1회씩 연 12회의 정기사고예 방활동을 추진하며, 무사고 100일 운동 활동기간에는 각 지부가 주1회씩 총 12회 내외의 사고예방 활동을 추진한다.
또 사고예방 활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른 단체와 합동으로 연 4회의 교통안전 캠페인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운수단체 5개 공제조합의 공동 홍보사업을 통해 홍보효과가 높은 라디오 방송 교통안전 캠페인 및 신문지상 캠페인 추진하며, 기타 지부에서 설정한 목표, 슬로건 등과 병행 추진할 방침이다.

□ 세부 계획

◇화물자동차 교통사고줄이기운동 발대식 : 4월중 전국의 공제조합 임직원이 각 정해진 장소(전국 약 30여개 휴게소)에서 동시에 일제히 시작한다.
여기에서는 조합 본부 임·직원과 정부 관계공무원이 경부고속도로 망향휴게소에서 성공적인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사고예방활동 시작을 선포하고 화물자동차 후부반사지 부착활동 및 화물자동차 운전자와의 대담을 통해 건의 사항 청취·토의 및 설명을 진행한다.
◇정기 사고예방 활동 : 다음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동안 주간 10회·야간 3회 등 모두 12회에 걸쳐 시행하는 정기 사고예방 활동은 공제조합 임직원이 화물자동차 운전자 집결지 및 운행경로에서 화물자동차 및 운전자를 대상으로 제작한 후부반사지 부착활동 및 교통안전 관련 제작 홍보전단을 배부하는 것으로, 활동장소에 화물운전자 이동상담소를 마련·운영하면서, 화물운전자들의 궁금 사항(조합 제도, 정부의 운송산업정책, 교통 사고 관련 법률상식 등)에 대해 설명하고 후부반사지 부착 및 교부 활동, 화물운전자 대담을 통한 제도 시책 홍보 및 설명도 병행한다.
◇무사고 100일 운동 : 7월부터 10월까지 주 1회 총 12회 실시하는 '무사고 100일운동'은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날 행사 개최 및 정부포상을 홍보하기 위해 운전자의 날 행사 개최일 전부터 행사 개최일까지 100일간 추진한다.
주력활동 내용으로는 ▲화물자동차 후부반사지 부착 및 교부 활동 ▲화물운전자 대담을 통한 제도 시책 홍보 및 설명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날 행사개최 홍보 ▲정부포상 홍보 ▲화물운전가족 노래자랑 대회 홍보 등이다.
◇공동 캠페인 : 한국도로공사 및 교통안전공단과의 공동 교통안전캠페인은 연중 추진방안을 상호단체가 협의해 세부추진 계획을 수립할 예정으로, 고속도로 진·출입 톨게이트 각 차로에서 통행권 발급을 돕고 교통안전홍보물품, 고속도로 안내지도 등을 고속도로 이용 운전자에게 지급해 교통안전을 홍보하는 활동으로 조합은 화물자동차가 사용하는 대형차량 차로를 중심으로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공제조합은 이밖에도 라디오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교통안전 홍보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10월에는 '화물운전자의 날 행사'를 통해 화물자동차 운전자들에게 직업적 자긍심 고취와 함께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모범·무사고 운전자를 선정 포상, 격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