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캠페인<4>=버스공제 각 지부별 사업 추진방안<中>
상태바
버스캠페인<4>=버스공제 각 지부별 사업 추진방안<中>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벽시간대 캠페인 전개…안전운행 생활화 유도



●인천지부

인천지부는 공제 소식지인 '공제마당'을 제작, 각 조합원사에 배포해 종사자들의 안전운행 생활화를 유도하고 교통사고에 대한 경감심을 고취시킨다.
또 각 조합원사 차고지 및 종점지에서 새벽 캠페인을 전개, 종사원들의 안전운행과 사고예방 활동에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차내 사고 예방을 위해 차내 바닥에 미끄럼 방지 테이프를 부착한다.
특히 인천지부는 야간시간대의 후미추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버스 뒷 범퍼에 야광 테이프를 부착해 추돌사고를 미연에 방지토록 하고 '후미추돌사고 줄이기 캠페인'도 실시, 우수 조합원사를 선정해 포상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조합원사 관리대장도 적극 활용, 매월 전산통계로 사고다발업체를 선정해 해당 조합원사 대표 면담 및 향후 조합원사 손해율 관리 방향을 제시하고 외부 교육전문업체에 의뢰해 운전자 의식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대전지부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안전운전을 계도하고 친절운동을 독려해 버스에 대한 이미지 개선과 함께 사고감소에 기여토록 하기 위해 종사원 위로 방문 캠페인을 전개한다.
특히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을 강력히 전개, 전 조합원사에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자체 결의대회를 개최토록 하는 한편 전 조합원사에 현수막 설치 지원 및 무사고 기록 현황판을 제작, 배부해 무사고 100일 운동을 확산시킨다.
거리질서 캠페인도 전개, 각종 홍보물을 이용해 교통량과 보행자가 많은 시내 교통혼잡 지역 등에서 대대적인 캠페인을 전개해 버스업계 종사원과 시민들에게 교통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안전운전과 안전보행을 생활화 하도록 한다.
급출발과 급제동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차내 바닥에 미끄럼 방지포를 부착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토록 하고 사고감소 활동 우수업체는 포상을 실시, 보다 적극적인 사고감소 활동 동기를 부여할 계획이다.

●광주지부

광주지부도 전체 사고가운데 차내 안전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을 감안, 급출발, 급제동 및 차내 습기로 인한 미끄럼을 방지해 차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 차량에 미끄럼 방지 테이프를 부착한다.
또한 조합원사 새벽 방문 캠페인도 전개, 종사원들에게 음료수 등을 제공해 안전운행을 독려하고 사고 줄이기 운동에의 적극적 동참을 유도하는 한편 조합원사 기·종점지 및 사고다발지역에서 안전운행 캠페인도 실시해 승무원들의 안전운행을 계도한다.
무사고 운동과 친절운동 등에 대한 각종 홍보물도 제작, 이를 배포해 종사원들의 무사고 운동과 사고예방 활동을 체질화하고 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토록 한다.
이밖에 장기근속 무사고 운전기사와 사고예방 활동이 우수한 조합원사에 대한 포상을 실시, 사고예방 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울산지부

교통혼잡지역과 사고다발지역을 선정, 대대적인 캠페인을 전개해 승무원과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제고시킨다.
특히 교통사고 발생 운전기사에 대해서는 운전기사 기본소양교육 및 사고발생 내용 분석 및 대책, 사고발생 사례발표 및 대안 등을 내용으로 한 집체교육을 실시, 사고 재발을 미연에막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사고예방 활동 및 사고 감소 우수업체를 선정해 포상을 실시, 타 조합원사와 종사원들의 사고 감소 활동 등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동기를 부여토록 한다.

●경기지부

각 분기별로 2·4분기 개문발차, 3·4분기 신호위반, 4·4분기 과속운행 등의 주제를 선정, 집중적인 사고 예방활동과 단속을 실시한다.
경기지부는 이와 함께 차내전도사고 유형, 개문발차 사고 유형 등 차내에서 발생되는 실질적인 사고유형을 시청각 교육을 중점적으로 제작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하는 안전운전 영상물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버스 이용 승객들을 대상으로 버스 이용시 준수사항 등을 담은 전단지를 제작, 배포해 차내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토록 하고 조합원사의 차고지 및 영업소를 방문해 야간운행에 따른 안전운전 저해요소를 해소하고 승무원의 안전운행을 독려하는 야간캠페인을 실시한다.
특히 경기지부는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음을 감안, 사고 감소 등을 통한 고액의 공제금 절감 등을 위해 졸음운전 경보기를 구입해 조합원사에 배부, 운전기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착용토록 할 계획이다.

●강원지부

강원지부는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위반사항을 설정, 이에대한 집중적인 지도단속 및 계도활동을 실시해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조합원사 관리대장 활용 현황을 집중 관리, 조합원사별 사고유형 분석 결과 도출후 승무원들의 교육자료로 활용토록 하고 교통사고 취약 위험지역 노선의 사고예방 활동 자료로 적극 활용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전산자료를 활용한 사고예방 활동도 실시, 전 조합원사에 전산자료 활용 자료를 통보해 조합원사에 적합한 사고예방 활동을 추진토록 하고 거리질서 캠페인, 조합원사 방문 캠페인· 조합원사 자체 캠페인 지원 등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해 사고 예방 및 사고감소 성과를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고감소 활동 우수 조합원사와 승무원에 대한 포상을 실시, 조합원사와 승무원들의 사고 감소 활동 등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특히 강원지부는 조합원사 소재 지역 보상·안전담당, 조합원사 안전관리자들로 사고감소 대책반을 편성 운영, 사고다발 운전자 교육 및 계도, 사고감소 활동과 관련한 제반사항의 실무협의 및 대책 회의 등을 주도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충북지부

충북지부는 사고 예방 및 감소와 버스업계 전 종사원 및 일반 시민들의 사고 줄이기 운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거리질서 캠페인, 조합원사 순회 새벽 캠페인, 연휴 및 명절 등 특별 캠페인, 버스정류장내 불법 주정차 계도활동 캠페인 등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또한 교통위험 시설물을 점검, 이에대한 개선을 관계당국에 건의하고 버스승탑 운행 점검도 실시해 운행실태 점검과 안전운행 및 친절 등에 대한 운전기사 현장 교육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운전자 교육은 물론 노인교통사고 예방 등을 위한 특별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조합원사 관리대장을 활용, 손해율·사고율·미결추산액 등을 기본 자료로 사고발생 데이터를 분석한 후 해당 조합원사 방문시 활용하고 조합원사별 사고예방 활동 책임담당제를 도입해 활용한다.
버스에 대한 이미지 제고와 사고예방 및 감소활동과 연계한 친절운동도 확산시켜 친절기사 포상제를 도입하고 포상 후 이 제도를 적극 홍보토록 해 친절운동의 확산을 유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