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캠페인<5>=버스공제, 하반기 교통사고 예방활동 추진방안
상태바
버스캠페인<5>=버스공제, 하반기 교통사고 예방활동 추진방안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1∼11월8일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전개

업계 전 종사원 사고줄이기운동 체질·생활화 유도
안전운전 불이행 집중 단속…친절서비스 운동 병행

사회단체와 합동 캠페인…'무사고 운동 동참' 유도
무사고 달성 조합원사·직원 해외연수·포상금 지급


올 상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기간(3월1일∼6월8일)중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교통사고 발생 건수와 사상자를 크게 줄이는 성과를 거둔 버스공제조합이 오는 8월1일부터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을 전개한다.
오는 11월8일까지 전개될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기간 동안 버스공제조합은 각 지역별 버스교통사고의 특성과 유형 등을 분석, 실효성 있는 사고예방 대책을 추진해 버스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정부의 교통안전정책에 적극 부응하는 한편 조합원사의 경영수지 개선에 크게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버스공제조합의 올 하반기 교통사고 예방 대책 추진 방안 등을 알아본다.






버스공제조합은 우선 전업계에 무사고 100일 운동 및 사고 줄이기 운동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통해 종사원 등의 사고줄이기 운동의 체질·생활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각 지부별로 무사고 운동 관련 현수막을 제작, 지부와 각 조합원사 사옥 및 버스터미널 등에 설치할 계획이다.
또 각 조합원사 별로 자체 결의대회를 개최토록 해 무사고 운동에 대한 결의를 다지도록 하고 무사고 기록 현황판을 제작, 게시해 선의의 경쟁 유도를 통해 무사고 성과를 극대화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각 조합원사 별로 특성에 맞게 분임조를 편성, 운영토록 해 사고예방 활동 등의 공유를 통해 사고를 줄이도록 하고 노선별 분임조 편성 및 활동실적, 사고발생 시 분임조 대응방안, 분임조 활동을 통한 사고 감소 실적 등 우수 분임조의 활동사항 및 사례 등을 발굴해 이를 타 조합원사 등에 전파해 사고 감소 활동시 적극 활용토록 한다.

특히 무사고 100일 운동과 사고 줄이기 운동이 보다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현장 근로자들의 적극적인 계도 등을 통한 참여가 가장 중요함을 감안, 노조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조합원사 대표자 및 노조 위원장을 직원들의 애.경사에 적극 참여토록 해 가족적인 분위기 조성을 통해 사고 감소 성과의 극대화를 꾀한다.

또한 조합원사 관리직원들에게는 조별, 노선별로 담당제를 실시하도록 해 분임조별 활동사항 및 노선별 사고 위험요소, 불친절 사례 등을 점검해 승무원 대기실에 게시하고 계도를 실시토록 한다.

상반기에 이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행복운전 3원칙 운동도 전개해 출발 전후 3초의 여유, 안전거리는 생명거리, 밝은미소 친절한 운동 등 행복운전 3원칙 스티커를 제작, 버스 승무원 좌석 좌측 중단 유리창에 부착해 안전사고 예방을 생활화 하도록 한다.

특히 공제조합은 각 분기별로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게 야기되는 위반사항을 주제로 설정해 집중적인 계도 및 예방 활동을 전개한다.
이에 따라 3·4분기에는 과속운행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해 무인속도 측정기를 이용, 우천시 과속, 안전거리 미확보와 과속 병합, 일반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등 규정속도 위반시 차량번호와 적발시간, 사진을 촬영해 해당 조합원사에 적발 통지서를 송부, 교양교육 통해 이같은 위반행위를 근절시켜 나갈 방침이다.

또 4·4분기에는 안전운전 불이행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 버스정류장 원거리 정차, 버스정류장외 정차, 대각선 정차 행위 등을 바로잡을 계획이다.
특히 공제조합은 노선별 사고다발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지도 단속을 실시하고 조합원사에 대해 적발통지서의 자체 이행여부 및 조치결과를 보고토록 해 위반 행위 근절 성과를 극대화 할 방침이다.

조합원사 관리대장을 활용한 집중적인 사고예방 활동도 실시, 체계적인 사고예방 활동을 위해 관리대장을 작성, 비치토록 하고 사고발생 유형 및 사고다발 운전자 관리, 손해율 등을 분석해 각 조합원사 실정에 맞는 사고감소 목표를 제공한다.

승객 친절서비스 운동을 통한 사고 감소 및 버스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대대적인 친절서비스 운동도 전개한다.
이를 위해 조합원사 별로 대표이사 주재하에 전임.직원 친절서비스 실천 다짐 결의대회를 개최해 친절서비스의 생활화를 유도하고 주기적으로 친절교육 시간을 편성해 승무원들의 소양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차량내 뒷문 상단에 운전기사 이름, 사진, 차량번호, 회사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한 불편함 및 엽서에 친절 승무원을 추천해 우수사원으로 적극 홍보하고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한편 본부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를 통해 친절 승무원으로 추천된 직원을 본인과 조합원사에 통보해 사기를 진작시키고 이를 타 승무원들에게 계도해 친절. 안전운행의 체질화를 꾀할 방침이다.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교통사고 예방활동 전문화 교육도 실시해 직원들로 하여금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기법을 습득토록 함으로써 교통사고 조사 분야의 전문성 요구에 부응하고 정확한 교통사고 분석을 통한 적정한 피해보상금 지급 등으로 공제조합의 대내·외적 공신력을 제고하고 사고 감소를 통해 공제경영의 합리화를 추구할 계획이다.

사회단체 등과의 합동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사고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금요일에 거리질서 캠페인 등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새벽 시간대에는 조합원사 방문 캠페인을 전개, 각종 현수막과 피켓, 전단지, 음료수 등을 전달하며 안전운전을 당부하는 한편 음주측정기를 적극 활용해 음주사고 예방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한 소양교육도 실시, 기본예절 교육, 정기 교양교육과 함께 사고유형별로 분석자료 사례를 발표토록 하고 승객 안전사고 예방 대책에 대한 안전교육, 대형사고 사례분석 발표 등을 통해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해 안전운전과 안전운행의 체질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교통안전 사진 전시회도 개최, 사고 현장 사진 및 무사고 100일 운동 관련 내용, 거리질서 캠페인 등의 내용을 담은 사진 전시회를 시민들의 통행이 많은 장소에서 개최해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과 무사고 100일 운동에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한다.

특히 공제조합은 버스 교통사고의 대표적 특성 중 하나인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도 마련, 이의 적극적 추진을 통해 대형사고를 근절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운수종사자 교육용 영상물 활용을 통한 사고예방 활동도 전개해 ▲운수종사자들의 교통안전의식 제고 ▲차내사고 예방활동 전개 및 발생 유형 ㅍ실제 사고사례를 통한 사고감소 활동 예방 방법 등을 담은 영상물을 제작, 배포해 조합원사 방문 시 및 승무원 대상 교육 시 적극 활용토록 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제조합은 교통사고 감소 활동 우수 조합원사 및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교통선진국 해외연수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교통선진국의 각종 안전대책 및 안전관리시스템, 고객서비스 상태, 선진교통정책 등을 견학토록 함으로써 교통사고 예방 및 무사고 운동 확산과 사고 감소 효과의 극대화를 꾀할 방침이다.

또한 무사고 100일 달성 조합원사에 대한 포상도 실시, 무사고를 실현한 조합원사에 우수인증 스티커와 포상금 등을 지급함으로써 무사고 운동을 더욱 독려하고 타 조합원사에 무사고 100일 운동 달성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