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열된 물류업계
상태바
과열된 물류업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업계의 흥망성쇠를 가름하는 '종합물류업체 인증제'라는 판도라의 상자가 빠르면 내주께 열릴 전망이다.
대통령 자문 동북아시대위원회 관계자는 9일 "그동안 지연돼 왔던 종합물류업체 인증요건에 대한 설명회를 내주 중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물류업계는 종합물류업 인증요건이 어떻게 나올지에 대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높은 관심을 보여 왔다.
현재 업계는 어느 업체라 할 것도 없이 어느 정도 규모가 되는 기업은 종합물류업 인증여부에 자사의 사활을 걸고 있다.
인증 요건을 둘러싸고 물류업계도 회사 규모에 따라 엇갈린 주장을 내놓고 있다.
규모가 큰 업체는 인증요건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중소기업은 완화해야 특혜시비를 차단할 수 있다고 부르짓고 있다.
대기업의 한 관계자는 "정부는 글로벌 물류기업 육성이라는 당초 취지에서 벗어나지 않게끔 요건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중소업체 중 경쟁력이 가장 뛰어나다는 한 물류업체 사장은 "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지만 인증을 받지 못하면 회사를 대기업에 넘길 수 밖에 없다"면 완화를 요구했다.
이 같이 '종합물류업 인증제'는 업체별로 보약이 될 수 있고 독약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종합물류업 인증을 총괄 지휘하고 있는 위원회의 입장은 어떨까.
위원회는 인증을 받지 못하더라도 업계에서 예상하고 있는 것과 같이 당장 파산으로 가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위원회 관계자는 "종합물류기업으로 몇개 업체가 지정될지 모르지만 인증을 받은 기업이 화주기업을 골라잡을 수 있는 유리한 입장이 될 수는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이 기업들이 국내 물류시장을 모두 커버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인증받지 못한 기업이 문을 닫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 내주면 인증요건에 대한 베일이 풀리게 된다. 환호하는 기업이 있을 것이고, 불만이 있는 업체도 있을 것이다.
정부는 이 같이 예상 가능한 혼란에 대해 현명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