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물업 인증제 초심으로 돌아가라
상태바
종물업 인증제 초심으로 돌아가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주기업에 아무런 혜택이 없는데 '인증종합물류기업'이라고 입찰에서 유리한 점이 있겠습니까."
지난 6월 국내 처음으로 종합물류인증업체가 나온지 5개월여 남짓 지난 11월 현재 이들 기업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종물업 인증제'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다.
얼마 전 취재중 만난 A사 관계자는 "종물업 인증제가 누굴 위한 것인지 알 수 없다"며 "이 제도가 물류업계에 도움은커녕 기업 간 자존심 싸움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의 말을 종합해 보면 이렇다.
물류업체는 인증을 받아도 입찰에서 아무런 인센티브를 받지 못하지만, 인증을 받지 않거나 못한 업체는 화주기업들로부터 '무능하다'는 잘못된 인식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물류업체는 인증을 받기 위해 내부적으로 불필요한 인력과 시간을 투자한 후 정부의 처분을 기다려야 한다.
종물업 실시 이후 "어느 기업이 정부에 찍혀서 능력과는 무관하게 인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소문이 꼬리를 물로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는 정부가 지난 몇 년간 물류업계를 애태우며 내놓은 걸작(?)이 물류업체에는 또 한가지 넘어야 할 과제로 작용하고 있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물론 종물업체로 선정된 업체에는 정부지원금 활용이나 공용물류센터 우선 입주 등의 혜택이 주어지고 있다.
또한 인증을 받기 위한 업체가 인증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각종 물류설비 및 기기를 충원하는 등 투자를 유발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물류산업은 대표적인 장치산업으로 적재적소에 효율적인 투자가 사업성패를 가름할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어느 한 기업이 현재 처리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업계에서도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지만, 인증조건을 맞추려면 필요 없는 물류기기 몇 개를 더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라 한다.
이는 불필요한 투자라 할 수 있다.
또 정부지원금 활용이나 공용물류센터 우선 입주와 같은 인센티브는 종물업체로 인증받지 못할 규모의 중소기업에나 유용하지, 인증업체에는 그리 큰 도움이 되진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 모든 것이 당초 정부가 주기로 했던 화주에 대한 세제지원이 어물쩍 '없던 일'로 돼 버렸기 때문이다.
정부는 작금의 상황인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며, 종물업이 실패한 정책으로 남지 않으려면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종물업인증제를 도입한 목적이 화주기업들이 물류전문기업에 자사의 물류관련 업무를 맡기게끔 유도함으로써 국가물류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라는 점을 정부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