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용, 녹색교통운동 대표
상태바
신부용, 녹색교통운동 대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시민운동단체 대표에게 듣는다(3)
--신부용 (사)녹색교통운동 공동대표

녹색교통운동은 시민 교통권의 확보 및 녹색 삶터와 친환경적인 교통실현을 위해 다양한 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국도 및 지방도에 인도설치 운동을 실시하고 있고 교통사고 책임명확화와 사고조사기구 설립 등을 담은 교통안전법 개정안을 2004년에 발의하도록 뒷받침했다. 또 시민모니터단을 통해 대기오염저감을 위해 '내집 앞 대기오염 측정운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시 버스개편시 시민 100여명으로 모니터단을 구성해 10여차례 모니터를 실시했다.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20만명에 달하는 교통사고 유자녀돕기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녹색교통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녹색교통, 녹색도시, 그리고 시민의 참여와 자치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사)녹색교통운동의 신부용 공동대표를 만났다.



-녹색교통의 설립목적이나 이념은
▲ 녹색교통운동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자동차로 인해 사람이 다치고 환경이 파괴되는 문제가 발생하자 이를 개선하기 태어났다. 1993년 친환경적인 교통 그리고 사람을 존중하는 교통을 모토로 설립된 것이다. 특히 승용차를 교통문제의 주범으로 보고 승용차타기를 줄여서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또는 보행으로 전환하고 승용차로 인한 사고나 공해를 줄이기 위한 정책제안을 하는 것이다. 이미 차량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것은 구제하기위한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다. 결국 친환경적이고 사람위주의 교통은 승용차타기를 줄임으로써 가능해진다.

-그렇다면 설립이념에 맞는 단체의 주요활동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우선 자동차 소통위주의 교통정책을 사람존중의 안전한 교통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도 및 지방도에 인도를 설치하자는 운동을 2003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또 교통사고 책임을 명확히 하고 철저한 조사를 위한 사고조사 기구 설립 등을 담은 교통안전법 개정안을 제안하여 2004년에 국회에서 입법발의됐다.
둘째로 보행자와 교통약자의 형평성 있는 교통권 확보운동이다. 그 예로 자동차소통위주 때문에 지원버린 횡단보도를 다시 만드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고 대중교통 개선활동을 위해 서울시 대중교통 개편 모니터 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
셋째로 교통으로 인한 대기오염 저감활동이다. 이를 위해 내 집앞에 대기오염을 측정하는 대기오염 감시운동을 하고 있고 경유차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정책 대응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보람있는 것은 교통사고 유자녀돕기 운동이다.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거나 가정형편이 어려운 교통사고 유자녀를 후원하고 벗이 되어 주는 것이다. 장학금을 지급할 뿐 아니라 여름과 겨울방학에 캠프도 열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 밖에도 친환경적인 교통실현을 위해 도로건설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다.

-교통시민단체로서 이처럼 많은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데 이를 실현하고 있는 구체적인 예는.
▲ 시민모니터단을 예로 들 수 있다. 녹색교통은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내집 앞 대기오염 측정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시민모니터를 구성해 8년째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 버스개편시 시민 100여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단을 운영하여 10여차례 모니터를 했다. 이를 통하여 버스개편 전후의 시민 목소리를 조직화하여 언론 등을 통해 직접 표출될 수 있도록 하고 서울시가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교통사고 유자녀 돕기 자원활동가 모임은 유자녀들의 여름과 겨울캠프시 지도자로 활동하며 후원회원 모집을 위해 거리캠페인을 실시한다. 더욱이 숙련된 자원활동가의 경우 교통사고 유자녀에 대한 가정방문과 상담, 교통사고 피해자 가정방문도 실시해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 밖에도 단체 후원자로서 참여토록 회원확대 캠페인 연중계획하에 진행하고, 단체 임원 구성시 명망가나 관련 전문가 외에도 일반회원을 대표하는 회원들이 선임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녹색교통운동의 입장에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교통정책중 하나의 예를 들어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한다면.
▲ 서울시의 교통정책을 예로 들겠다. 우선 서울시가 지난해에 단행한 버스개편은 대중교통 육성에서 앞서가는 정책이었다. 그것은 대중교통 중심체계를 구축하여 자가용에 의존하지 않고도 질 높은 대중교통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돼 서울시 교통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제시해주었다. 이 밖에도 횡단보도 설치 등으로 보행자에 대한 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도 아쉬운 점은 이러한 대책들이 교통의 종합적인 플랜에 의해서보다는 급하거나 보여지는 것만 선별적으로 추진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다. 버스에 비해 택시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것도 그 예로 들 수 있다.

-교통시설확충과 환경보존의 대립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데 이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면.
▲ 인간이 생태계의 한 축에 속하듯이 교통도 인간이 살아가는 한 양식에 불과하다. 우선은 국토와 도시계획 및 기타 관련 정책추진시 과도한 이동 교통수요가 늘어나지 않도록 종합적인 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 도로 등의 건설시에 중복을 배제하고 최소의 공급으로 최대효과를 얻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아울러 사전환경성 검토 및 환경영향평가 제도 등을 보완시행하여 계획단계서부터 환경문제를 면밀히 검토하고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갈등에 따른 사회적 소모비용을 줄일 수 있다.

-시민단체의 활동과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에 비례해 비판도 제기되고 있는데 교통시민단체 대표로서 시민단체가 보완해야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우선 개인적인 견해임을 밝히고 이야기를 하겠다. 시민단체는 무엇보다 전문성을 확보해야 한다. 어려운 여건이지만 전문성이 없이는 올바른 감시와 판단을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대안없는 반대로만 일관하는 경우 사회적 비용만 높일 우려가 있다.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좀더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한 것이다.
또 책임질 수 없는 주장이나 반대를 위한 반대는 자제되어야 한다. 좀 더 책임있고 전문성을 갖춰 올바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시민단체라야 시민사회를 선도할 수 있다. 교통시민단체도 예외는 아니다.

-앞으로 녹색교통이 펼쳐나갈 중점목표는.
▲ 자동차 소통과 효율만을 위해 안전과 환경의 피해를 가중시켜온 기존의 교통은 이제 지속가능한 교통정책으로 방향전환이 이뤄져야 한다. 교통안전과 교통문화를 개선, 선진화하고 대중교통을 개선하여 일반시민과 보행자 및 장애인을 포함한 교통약자의 보행권과 교통권을 확보하는 것이 녹색교통운동의 기본과제다. 즉 현재 녹색교통의 활동이념이나 설립목적에 따라 벌여놓은 많은 일을 잘 이어가고 꾸려나가는 일이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