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운영기관 전동차 자체 제작 논란
상태바
지하철 운영기관 전동차 자체 제작 논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0.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국산부품으로 자체 제작한 전동차를 공개하고 앞으로 지하철 노선에 투입한다. 하지만 서울시의회가 안전성 등을 들어 공사의 전동차 조립·제작을 조례로 금지하고 시민단체는 이를 반대해 논란이 되고 있다.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는 구랍 28일 오전 도봉차량기지에서 자체 제작ㆍ조립한 전동차 'SR001' 8량을 공개<사진2>했다.

공사 관계자는 “이제 1편성을 제작했고 장기계속 계약으로 나머지 6편성을 제작할 것”이라며 “공개된 전동차는 제작검사와 성능시험을 거쳐 오는 3월부터 시운전을 하고 안전성이 검증되면 부천시 및 인천시와 협의를 거쳐 7호선 연장구간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이 전동차는 공사의 전담조직을 통해 2009년부터 2년간 국내 기술력과 표준화된 국산부품으로 조립, 제작됐다.

또 전동차 8량 중 2량(3번째, 6번째 칸)은 중앙에 좌석을 배치했다.<사진1> 이는 마주보는 좌석에 대한 불편민원 등을 반영해 시범 설치한 것이다.

차체는 강화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해 무게를 20여t 가량 줄였고, 원하는 칸에만 개별 냉ㆍ난방을 제공하는 시스템도 마련했다. 이 외에도 운전실 벽면에 투명유리를 설치해 객실에서 운전실과 터널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그러나 서울시의회는 차량이 공개된 다음날인 구랍 29일 본회의에서 공사의 전동차 조립·제작을 금지하는 내용의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공사는 앞으로 전동차의 조립·제작을 할 수 없게 됐다.

개정 조례안은 공사의 사업범위에서 ‘전동차의 조립·제작’과 ‘철도 차량의 성능시험·제작검사’를 삭제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조례의 개정이유는 전문운영 기관이 전동차 조립제작 하는 것에 대해 지속적인 안전성 및 위법성 논란이 있고 이 사업을 추진할 경우 운영기관을 포함하는 별도의 법인 신설 등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최웅식 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기존에 계약된 전동차 제작은 어쩔 수 없다 해도 앞으로 전동차 추가 계약과 제작은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공사 관계자는 “앞으로 (전동차 조립과 제작)방향을 검토하겠다”고만 했다.

앞서 본회의날인 구랍 29일 서울YMCA와 녹색소비자연대 등 5개 시민·소비자단체는 구랍 22일 상임위원회에서 의결한 조례개정안을 부결하도록 시의회에 촉구했다. 이들은 "시의회 교통위원회가 최근 이 개정안을 의결한 것은 전동차의 독점 공급 체계를 고착시킬뿐더러 소비자와 시민의 이익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