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머드축제, 세계언론에서 인정받는 축제로 성장
상태바
보령머드축제, 세계언론에서 인정받는 축제로 성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1.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2011 보령머드축제'가 막을 내린지 10여일이 지났어도 국내외 머드 마니아의 보령머드 사랑이 계속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보령시(시장 이시우)는 103년 전통의 미국 시사일간지 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니터(Christian Science Monitor, 이하 CSM)지 2일자 인터넷 판에 '한국의 머드시즌은 축하할 일' 이라는 제하에 보령머드 태동과 주요효능, 보령머드축제의 프로그램, 경제파급 효과 및 미래상에 대해 상세히 보도했다고 밝혔다.
신문분야 노벨상이라 할 수 있는 '퓰리처상'을 일곱 번이나 받을 정도로 신중한 뉴스보도로 정평이 나 있는 CSM지가 보령머드축제를 조명한 것은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CSM지 브라이언 케이 통신원은 "머드축제가 세계 여러 나라 관광객들을 유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축제로 거듭나기를 바란다"는 축제조직위의 비전을 전하며 "특히 올해 축제는 예년보다 3배 많은 강우량과 함께 더 길어진 장마로 인해 축제 당시에는 보령시 전체가 마치 하나의 거대한 진흙더미처럼 느껴졌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6월 영국 BBC를 시작으로 세계 언론에서 다뤄지기 시작한 제14회 보령머드축제는 CSM지까지 전세계 20개국 38개의 다양한 매체에서 보도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머드축제는 이제 13억의 중국, 12억의 인도, 미국, 영국, 독일, 스위스는 물론 인구 1만 명의 남태평양 작은 섬나라 투발루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인 인지도를 보이며 브라질의 '리우카니발', 독일의 '옥토버페스트', 스페인 '라 토마티나' 보다 더 유명한 축제가 되었다는 주장이다. ]
"턱시도를 접고, 보타이를 풀고, 하이힐을 벗 , 드레스코드 진흙, 머드축제 보령"이라는 대한항공이 선보이고 있는 '우리에게만 있는 나라' CF 장면처럼 보령머드축제의 반향은 지구촌에 공명이 되면서 머드홀릭(mudholic)에 빠진 머드 마니아들에게 내년을 손꼽아 기다리게 하고 있다.
국비 지원이 중단되고 충남도의 지원마저 축소된 상태로 지난달 16일부터 24일까지 대천해수욕장 일원에서 개최된 제 14회 보령머드축제는 외국인 20만2000여 명을 포함해 226만여 명의 관광객이 축제장을 방문했다.
한편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금산세계인삼엑스포, 지난해 개최된 세계대백제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세계적인 명성과 국내·외 경제와 이미지 파급효과를 축적하고 있는 보령머드축제를 국가적 차원에서 다시 지원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세종기자 seijong@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