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환경 중심 도로 건설”
상태바
“사람‧환경 중심 도로 건설”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1.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부, 도로정비기본계획 확정...

그동안 건설 중심이었던 우리나라 도로 정책이 사람과 환경을 위한 정책으로 변모한다.

국토해양부는 '사람을 위한 도로, 이용하는 도로, 가치있는 도로'를 목표로 한 2011~2020년 도로정비기본계획을 확정해 고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1992년 국토개발종합계획을 통해 정립된 남북 7축, 동서9축의 국토간선도로망을 기본으로 취약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다듬어 나가되, 국내 도로의 공간적 연결은 어느 정도 갖춰졌다는 판단 아래 향후 10년에는 이용자 편의를 중심으로 하는 도로 정책을 추진한다.

도로의 신설과 확장보다는 효율성, 안전, 환경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지방의 균형발전보다는 도시의 교통 혼잡을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는 것이 국토부의 방침이다.

이 같은 기조 아래 국도의 경우 일률적으로 4차로 확장을 꾀하는 것이 아니라 외국처럼 상황과 교통흐름에 따라 기존 2차로에 상행에서 하행, 또는 하행에서 상행으로 변하는 1개 차로를 추가하는 2+1차로를 도입하고, 위험구간의 선형 개량 사업을 우선 시행한다.

점점 악화하는 도심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등지에도 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이 추진되고, 수도권 등 대도시 주변의 상습 지정체 구간을 지하화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또 진입로의 신호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현재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장수~중동 구간에서 시행 중인 램프미터링이 수도권 주요 고속도로로 확장될 가능성도 있다.

국토부는 아울러 고속도로 양면을 잇는 방식으로 도로 위에 건설하는 본선상공형 휴게소 설치, 고가 하부의 체육 공원 조성 등도 구상하고 있다.

이밖에 환경 친화적인 자전거도로 설치, 안전시설 확충, IT기술과 융합된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반 확대, 동북아 연계도로망 구상 등도 향후 10년 동안 국토부의 주요 도로 정책 과제로 추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