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점검 안받은 CNG버스 운행금지
상태바
정밀점검 안받은 CNG버스 운행금지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1.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 종합대책 점검결과 보고...

정밀안전점검을 받지 않은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80여대가 다음달 1일부터는 운행을 하지 못하게 된다.
또 이달부터 다음달까지 CNG 버스에 대한 하절기 특별 안전점검이 이뤄진다.

정부는 지난 24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CNG 버스사고 종합대책 점검 결과'를 보고했다.

총리실과 관련 부처의 합동점검 결과 이달 말까지 전체 CNG 버스의 96%가 가스용기를 탈착해 손상 여부를 점검하는 정밀안전점검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운행정지 대상이 될 CNG 버스는 89대 가량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관계자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며 "운행정지 버스가 많지 않아 큰 불편은 없을 것이지만 대체 교통수단 마련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8월 CNG 버스 폭발 이후 사고 버스와 연료용기 설계 방식이 동일한 차량에 대해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제작 결함 여부를 조사했지만 해당 사항이 없는 것으로 판정됐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른 정밀조사를 추가로 실시할 방침이다.

정부는 노후 CNG 버스 529대를 폐차한데 이어 가스용기의 부식 가능성이 높은 2005~2006년 생산 CNG 버스 4천391대에 대해 제작사 주관으로 가스용기 점검, 교체를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정부는 다음달 20일부터 한 달간은 가스 충전압력을 10% 낮추도록 하는 한편 운수업체가 CNG버스 일상안전점검 의무를 부담하도록 관련 법령을 연말까지 정비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 5월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안전관리 업무가 국토부로 일원화된데 이어 11월에는 가스용기 재검사제도가 도입된다"며 "지난해 9월 마련한 CNG 버스사고 종합대책이 예정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