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전동차마다 CC TV2개씩 설치한다
상태바
서울지하철 전동차마다 CC TV2개씩 설치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1.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범죄 예방·단속하는 지하철보안관 10월 투입
서울시 지하철범죄 안전대책 발표

내달부터 지하철 역사에 설치된 CCTV가 전동차 내부로 확대되고 지하철보안관도 선발돼 투입된다.

서울시는 지하철 역사와 전동차내에서 잇따르는 성범죄와 폭행을 예방하고 단속하기 위해 이같은 ‘서울시 지하철범죄 안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대책에 따르면, 전동차내 범죄의 예방과 증거로 활용하기 위해 10월부터 2호선 신형 전동차와 7호선 모든 전동차에 1칸 당 CCTV를 2대씩 설치한다. 이후 비용 대비 효과 분석과 재정여건을 감안해 내년 하반기부터 나머지 1~9호선 전동차에 이를 확대 설치한다.

현재 지하철 1개 역당 역사와 승강장에는 최소 36개 이상의 CCTV가 설치돼 있으나, 전동차 내에는 신설동~성수역을 오가는 2호선 1대(4칸)에만 시범적으로 CCTV 8대가 설치돼 있다.

시는 CCTV 설치에 따른 사생활 침해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동차 내 CCTV를 녹화 하되, 화면을 상시 모니터링하지 않고 시민들이 비상통화 장치 등으로 승무원에게 요청할 시 승무실에 자동 표출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지하철 성범죄를 단속하고 예방하는 지하철 보안관이 이미 선발된 75명을 포함 내달부터 내년까지 171명이 투입된다. 지하철 보안관은 이 기간동안 2단계에 걸쳐 지하철 1~4호선에 80명, 5~8호선에 70명, 9호선에 21명이 배치된다.

현재 104명으로 구성된 지하철경찰대는 1~9호선 전체 292개 역 중 범죄 취약지역인 16개 역사에 집중 배치돼 있어 단속에 한계가 있고, 심야시간대 운영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지하철보안관은 2조 2교대로 오전 7시부터 지하철 운행 종료 시간까지 근무해 범죄 취약 시간대 지하철경찰대 인력 한계를 보완하며 성추행 발생빈도가 높은 출‧퇴근 시간대에는 사복을 착용해 성추행범 적발 효과를 높이고, 평시간대에는 유니폼을 착용해 음주 등 공공질서를 해치는 요인도 단속한다.

시는 이외에도 비상통화장치, 막차안전요원, 불법상행위 단속 등 그동안 추진해오던 안전대책도 개선 보완해 지하철 내 범죄 예방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장정우 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지하철보안관 도입과 전동차 내 CCTV설치로 안전 사각지대를 줄여나가겠다”며 “특히 여성들과 노약자들이 심야시간에도 안심하고 지하철을 이용할 수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