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선 복선전철 KTX 개통
상태바
전라선 복선전철 KTX 개통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1.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일 이 대통령 “국가 대동맥으로 키우자”...


전라선 복선전철 KTX 개통식이 지난 5일 전남 여수엑스포역 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개통식에는
이명박 대통령,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 김광재 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박준영 전남도지사, 김완주 전북도지사, 김충석 여수시장 등 각급 인사와 시민 등 1천여명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축사에서 "약속드렸듯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겨 마칠 수 있게 돼 감회가 깊다"며"이번 사업 완공으로 생산유발 효과 2조원, 2만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전라선을 21세기 신해양시대를 열게 될 '환황해경제권'과 '남해안 선벨트'를 잇는 국가 대동맥으로 키우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전북 익산에서 여수를 잇는 180.3㎞의 전라선 복선전철 사업은 지난 2001년에 착공, 11년만에 완공한 대역사로 1조8128억원이 투입됐다.
복선전철 완공으로 시속 150㎞의 KTX가 투입되면서 기존에 새마을호로 5시간15분 가량 걸리던 용산-여수 노선은 1시간 43분 단축된 3시간 32분이면 오갈 수 있게 됐다.

투입되는 고속철은 'KTX 산천'으로 모두 새로 만든 차량이다.내년까지 시속 200㎞ 이상의 고속화사업을 마무리하면 소요 시간은 2시간57분으로 크게 단축된다.
특히 이 고속화 사업이 내년 5월에 열리는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막 이전에 완료될 예정이어서 여수박람회는 물론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등 전남동부권에서 개최되는 국제행사의 핵심 교통인프라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또 국내 최대 규모의 광양제철과 석유화학단지인 여수국가산단 등 기업들이 즐비한 동부권 물류수송여건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2014년 호남고속철도사업이 완료되면 소요시간은 2시간28분으로 한 단계 또 단축된다.

국토부는 전라선권 KTX 운행으로 전국 주요 도시가 반일 생활권이 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통환경이 크게 향상되는 것은 물론 특히 호남지역의 풍부한 관광, 문화 자원을 활용한 관광산업 촉진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개통된 구간 가운데 익산~신리 35.1㎞는 특히 철도건설사업 사상 최초로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시행됐으며, 전주 도심 통과 구간은 향후 도시개발을 고려해 반지하구간으로 건설하는 한편 만경강교는 전주 한옥마을을 상징하는 기와모양으로 형상화해 주변과의 조화를 꾀했다.

또 여수박람회장 입구에 위치한 여수엑스포역의 경우 승강장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 자체 전력 공급이 가능한 친환경 건물로 시공했고, 여천고가를 최첨단 토목공법을 적용한 강아치교 형태로 설치한 것도 눈길을 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