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주민숙원사업 '도로SOC' 본격화
상태바
경기북부 주민숙원사업 '도로SOC' 본격화
  • 임영일 기자 yi2064@hanmail.net
  • 승인 2012.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올해 경기북부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인 도로 SOC 사업이 차례로 추진돼 지역간 연결과 교통난 해소가 가속화할 전망이다.

경기도는 지난 10일 지난해 국가와 도가 9990억원을 투자해 추진한 경기북부 지역도로 7개소 59.6㎞가 준공된 데에 이어, 올해 경기북부 지역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주민숙원 도로사업이 차례로 시행된다고 밝혔다.

도는 올해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에 국비 100억원을 투자해 상반기 중 착공할 예정이며, 이미 설계를 마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호원나들목 건설사업에 예산 80억원을 투자해 올해 초 착공하는 등 경기북부 도로SOC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또 만성적인 정체를 겪고 있는 동부간선도로 확장구간 3.02㎞와 공사구간 내 임시개통 중인 국도3호선 자금∼회천구간 12.6㎞가 올 12월중 완전 개통돼 경기북부 사통팔달 도로망 구축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국지도39호선 송추∼홍죽산단간 도로는 민간제안사가 올해 말 설계를 완료할 예정으로 사업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또 수도권 제2순환 김포∼파주, 파주∼포천간 도로는 기본설계를 착수하고, 화도∼양평간 도로는 타당성 조사를 이행할 계획이다.

도 북부청 관계자는 "올해 경기북부 지역 동서축 도로망이 연계돼 시행됨에 따라 경기북부 도로SOC사업이 지역주민 교통불편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또한 그간 낙후되고 소외됐던 경기북부 지역이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도는 소외되고 낙후된 경기북부 지역 도로SOC 확충을 위해 지난 2010년 11월 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교통건설국을 북부청사에 배치한 바 있다.
임영일기자 yi206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