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버스정보시스템 3월부터 확대 제공
상태바
경기도버스정보시스템 3월부터 확대 제공
  • 임영일 기자 yi2064@hanmail.net
  • 승인 2012.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경기도 버스도착정보시스템이 3월부터 공항버스, 시외버스까지 확대 제공된다.

경기도는 지금까지 시내버스에만 제공해오던 도착정보를 오는 3월부터 공항버스 및 시외버스까지 확대 제공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버스정류소 곳곳에 국내 최초로 NFC, QR코드를 설치한데 이어, 올해에는 안내전광판도 13개 시ㆍ군에 397개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또 네이버, 다음, KT 등 민간포털과 협약을 통해 도내 주요 32개 전철역사 내에 디지털뷰를 설치하고 교통 정보뿐 아니라 다양한 생활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또 경찰에서 방범용으로만 사용해오던 방범용 차량번호인식카메라를 교통량, 통행속도 등 교통정보 수집에도 사용할 계획이다. 도는 이를 위해 경기경찰청과 실시간 연계·통합시스템을 구축한다.

도 관계자는 "통상 소통정보 수집·제공 시스템 설치에는 1km당 약 1억 원 정도가 소요되는데, 이번에 1304대의 방범용 차량번호인식카메라 통합구축을 통해 수 백억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교통정보와 버스정보 등 수집된 각종 교통분야 정보는 경기도 교통DB시스템에 축적해 교통정책 분석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철중 도 교통정보과장은 " 의적이고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민간과 소통하면서 상호 보유한 자원을 공유하고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 라고 말했다.
임영일기자 yi206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