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적단속 시스템 업그레이 된다
상태바
과적단속 시스템 업그레이 된다
  • 임영일 기자 yi2064@hanmail.net
  • 승인 2012.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건설본부, 문제점·개선방향 모색

【경기】경기도건설본부가 지난 22일 경기도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과적단속제도와 단속시스템 최근 동향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과적 위반차량 단속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안을 마련하려는 취지로, 도내 31개 시·군 및 유료도로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본부에 따르면, 그동안 과적단속은 이동단속반이 도로현장을 순찰하다가 과적으로 의심되는 화물차량이 지나가면 차를 세워 바퀴에 이동식 축중기로 차량의 무게를 측정해 적발하는 대면단속과 고정검문소에서 화물 차량에 대해 저속으로 진입하게 해 패드 위에 설치된 무게를 측정하는 저속 축중기로 단속해 왔다.


그러나 무선통신 발달이나 운전자의 숙련된 축 조작으로 과적 단속을 피해 나가는 문제점이 제기돼 왔다.

이번 교육에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흥석 연구원이 '운행제한 차량 허가 제도의 운영'을 , 도로교통연구원 권순민 연구원이 '과적 단속시스템(축중기) 최근 동향'을 강의했다.

특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권순민 연구원은 '과적단속시스템 최근 동향' 강의에서 화물차량의 과적실태와 위험성, 과적 단속제도의 현황 및 한계, 단속의 실효성, 축조작 유형 등을 소개하고 고속 축중기 무인단속 시스템 도입 등 화물 운전자의 단속회피에 대한 대안도 제안했다.

본부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도 과적차량 단속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해 즉시 처리 가능한 사항은 조치하고,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 국토해양부에 건의해 과적단속에 새로운 전기를 모색하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임영일기자 yi206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