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t 화물차 보험료 최대 20% 인하
상태바
1.5t 화물차 보험료 최대 20% 인하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2.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달부터 덤프트럭‧대형 중장비 등은 2~3%...


1.5t 화물자동차의 보험료가 최대 20% 인하하는 등 업무용 차량의 보험료가 다음달 일제히 내린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가 지난달 트럭 등 업무용 차량 보험료를 평균 3~5% 정도 내린 데 이어 동부화재와 현대해상도 4월 1일부터 같은 수준으로 인하하기로 했다.
보험료 인하 대상은 1.5t 이상 트럭 전 차종, 지게차, 견인차, 컨테이너 운반차량, 굴착기 등이다.

덤프트럭이나 대형 중장비의 보험료 인하 폭은 평균 2~3% 내외지만 1.5t짜리 생계형 트럭은 최고 20%까지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빅3 손보사가 보험료 인하에 나섬에 따라 LIG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도 조만간 보험료 인하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손보사들은 서민이 애용하는 오토바이 보험료를 내달부터 최대 10% 내린다는 방침을 이미 발표한 바 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보험료 인하 추세에 맞춰 트럭 등 업무용 차량 보험료도 내리는 방향으로 잡았다"고 전했다.

손보사들이 자동차보험료를 내달부터 2~3% 내리기로 한 것에 비하면 인하 폭이 큰 편이다.인하율이 가장 큰 1.5t짜리 트럭은 영세 자영업자들이 이동 포장마차, 채소 배달, 먹을거리 판매 등에 주로 쓰고 있어 이들의 생계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조치는 트럭이나 중장비 등이 국내 산업 활동의 중추 역할을 하는데다 자영업자들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어 서민 부담 완화 차원에서 보험료 인하가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트럭 등 업무용 차량의 보험료는 최소 100여만원에서 최대 1천만원이 넘는데도 중대형 사고가 잦아 보험사들이 가입을 꺼린다. 손해율 100%를 넘으면 보험사로서는 가입자가 늘수록 적자가 쌓이기 때문이다.

손보사들은 금융 당국이 서민 생계형 자동차 보험료 인하를 강력히 압박해 승용차나 이륜차 보험료까지 내리기로 함에 따라 업무용 차량까지 인하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