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산업위기, 시장확대와 대·중기간 역할재정립이 대안
상태바
ITS산업위기, 시장확대와 대·중기간 역할재정립이 대안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2.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확대, 정부예산확대와 신규사업발굴 및 사업규모명확화
역할재정립, 대기업-대형사업발굴과 수출확대, 중기-솔루션개발로 전문화

경기둔화에 따른 시장위축과 과당경쟁, 중소기업 지원강화 정책으로 위기와 전환기를 맞고 있는 ITS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민관협력을 통한 시장확대’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역할재정립을 통한 동반성장’이 대안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같은 내용은 대기업계열 IT서비스 업체인 LG CNS 스마트교통사업단 유인상 단장이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와 한국ITS학회가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한 ‘ITS산업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동반성장을 통한 ITS산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것이다.

발표내용에 따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 이해관계자(stakeholder)의 역할재정립은 대기업이 통합플랫폼과 신기술개발을 비롯 대형사업 발굴과 프로젝트파이낸싱, 글로벌 네트워크기반수출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이 특정분야 기술확보를 통한 솔루션개발로 전문화하는 것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동반성장 사례는 ‘수출입은행(이하 수은) 상생발전 프로그램’과 ‘LG C NS보고타 교통카드시스템’이 제시됐다.

수은상생발전프로그램은 수은과 상생협약을 체결한 대기업이 추진하는 수출사업의 참여 중소기업에게 수출물품의 제작자금을 기술보증기금과 공동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대·중소기업의 역할재정립은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정책으로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개정안에 매출액 8000억원 대기업의 사업참여가 사업비 40억원 이상에서 80억원 이상으로 확대되고 대기업의 공공정보화 시장참여 제한이 최근 국회 법사위를 통과하는 등 사업여건이 변화하는데 따른 것이다.

또 ‘민관협력을 통한 시장확대’는 정부의 ITS예산을 확대하고 신규사업을 발굴하며 사업규모별 사업주체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이 중 신규사업 발굴은 기존에 인프라 확대와 단순교통정보 제공에서 통합관리와 효율제공형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공유기반 교통시스템과 통합관리시스템 등이다. 사업규모별 주체명확화는 중소사업은 중견과 중소기업이 주도하고 대형사업은 대기업이 맡는 것으로, 대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국내 레퍼런스 취득기회도 제공하는 것이며 예를 들어 구축사업 외에 유지관리사업, 표준화 미정립 사업 등이다.

정부예산확대는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고시’에 따라  ITS사업 범위를 자동차·도로 중심에서 해상과 항공으로 확대하고 교통수단간 연계구현을 위한 추진전략을 전개하는 것이다.

유단장은 ITS산업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으로 사업구축 외 유지관리를 포함하는 일괄발주와 제안사업 평가방식 개선, 글로벌 표준적용 TFT구성, 해외진출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체계 정립도 제시했다.

한편 이날 정책토론회는 유단장의 발표 외에도 ITS정책에서 신기술과 원천특허까지  8개의 주제발표가 이뤄지고 전문가의 자유토론으로 이어져 위기를 맞고 있는 ITS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