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사천, 고성, 통영, 거제 등 행정구역 통합 절차 본격화
상태바
진주, 사천, 고성, 통영, 거제 등 행정구역 통합 절차 본격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2.0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체제개편위, 사전단계로 여론조사 실시

【경남】진주, 사천, 고성, 통영, 거제 등 도내 일부 지자체의 통합을 위한 사전 단계로 주민여론조사가 실시된다.

지난 16일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체제 개편위원회에 따르면, 국회는 지난 13일 본회의를 열어 진주, 사천, 고성, 통영, 거제 등이 포함된 전국 15개 지역에 대한 행정구역 통합 사전 단계로 주민여론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여론조사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행정체제개편추진위는 도청이 걸쳐 있는 경북 안동, 예천 충남, 흥성, 예산 전남 광양 순천 여수는 의견수렴 없이 통폐합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진주와 사천 행정구역 통합 건의서를 제출했던 진주사천통합건의서명추진위원회와 통합에 반대하는 사천진주통합반대비상대책위는 여전히 서로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김진수 통합추진서명대책위원장은 "두 지역은 역사·문화적으로 같은 뿌리를 가진 지역이나 행정구역 분리로 행정적 비효율성과 중복 투자로 지역 발전에 큰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며 행정체제개편위의 결정을 환영했다.

반면 행정구역 통합 반대 사천지역 박종순 비상대책위원장은 "행정소송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저지하겠다"며 "사천과 삼천포 통합 이후 1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통합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데 진주와 사천이 통합되면 득보다는 실이 많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통영은 통합에 찬성하고 있지만 고성과 거제는 통합에 반대하고 있다.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 관계자는 "통합여부가 여론조사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라"며 "반대 의견이 많을 경우 통합을 재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지역에 대한 통합 여부를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한 뒤 주민 투표나 회의 의결을 거쳐 행정구역 혼합을 확정하더라도 통합 지자체 명칭이나 청사 위치 등에 대한 자치단체 및 주민 간 명확한 합의를 이끌어내야 후유증을 겪지 않게 된다.

한편 행정체제개편위는 주민여론 조사 및 현장 방문을 통해 마련된 통합안을 올 6월까지 대통령 및 국회에 보고한 후 지방의회 청취 또는 주민투표 등 주민의사 확인을 거쳐 통합 대상 시·군·구를 최종 확정한다.
정부는 2014년 6월 전까지 행정구역 개편작업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김종복기자 jbkim@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