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운송거래의 주범은 대형운송사와 물류자회사"
상태바
"다단계 운송거래의 주범은 대형운송사와 물류자회사"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5.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선연합회, 화물연대 사태에 입장 밝혀


"다단계 운송거래의 주범은 대형운송사와 물류자회사다"
최근 화물연대 사태가 진행되는 동안 도마 위에 올랐던 다단계운송 문제와 관련, 화물운송주선업계가 목소리를 높였다.
화물운송주선연합회는 지난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화물연대 사태에 즈음해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다단계운송 및 주선료 착취 등은 화물운송주선업계와는 무관하므로 주선업계를 매도하지 말라"고 밝혔다.
연합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국내 영업용 화물차량의 90% 이상이 개인차주에 의해 운영되는 화물운송업 구조로 인해 최소 3단계의 운송거래를 통하지 않고는 적기수송을 할 수 없다고 전제하고, 이때 화주에게 수송력을 공급하는 것이 운송주선 업무이며 수송력 공급을 위해 차량의 정보를 취득하는 과정이 다단계 알선"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교통연구원의 동향보고서를 인용, "화물운송주선사업자가 주로 알선하는 일반카고형 화물차의 경우 3단계 이하의 거래가 93.5%로, 실제 다단계 운송거래는 6.5%인 거래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특히 고의성 다단계운송거래의 주범으로 대형운송사와 물류자회사를 지목하고 "종전 주선사업자들은 화주기업과 직접 수송계약을 체결했으나 현재는 화주의 물류자회사를 통하지 않고는 운송계약이 불가능하므로 결국 고의적인 1단계의 중간마진이 누수되고 있다"며 이 과정의 계약내용이 공개되지 않고 있어 물류흐름을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연합회는 업권수호대책위원장 명의로 ▲주선업계를 다단계 착취집단으로 매도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 ▲현행 다단계금지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줄 것 ▲주선사업자가 직접 운송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다른 주선회사가 확보한 화물차량정보를 취득하는 용차업무를 재주선행위로 해석하는지 여부를 정부에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