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노선도 재편설’ 수면위로
상태바
‘버스노선도 재편설’ 수면위로
  • 정규호 기자 bedro10242@naver.com
  • 승인 2012.0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서울동북권협의회 출범으로 서울시의 ‘버스노선도 재편설’이 고개를 들고 있다.

동북권협의회 관계자는 “동북권협의회 출범으로 해당지역에 기업 유치가 활발해 진다면 새로운 버스노선 확대, 순회버스, 4개구 공동마을버스노선 확대 등 같은 사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도 “권역별협의회를 통해 대중 교통 관련 정책 변화가 지역균형에 필요하다면 충분히 논의 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인구의 17.5%가 동북권에 밀집돼 있고, 서울, 수도권 시민이 종로, 강남, 영등포로 대다수 출근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서울버스노선이 전체적으로 다시 그려질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 들여진다.

권역별협의회란 서울시가 2000년부터 거론한 서울균형발전 숙원사업이다. 박원순시장의 대표 중 공약이기도 하다. 서울을 5개의 권역별로 나눠 지역발전을 균형감있게 건설하도록 유도하는 의결기구다.  시·구, 지역주민, 시민단체, 학계 등 전문가와 이해당사가 함께 참여해 공동으로 지역 발전 모델을 수립한다. 서울시는 숙원사업을 실현키 위해 지난 15일 도봉구를 중심으로 성북구, 강북구, 노원구 4곳을 먼저 동북권협의회로 창설했다.

동북권협의회는 이미 지역활성화를 위해 창동전철차량기지를 2016년까지 남양주시로 이전키로 결정했고, 노원자동차운전면허시험장도 부지만 확보되면 노원구 외곽지역으로 이전한다는 공동의제에 동의한 상태다.

남은 부지에는 산업, 한류 문화 공간 등을 마련해 기업을 유치하고, 대중교통체계도 상황에 따라 확대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창동을 복합문화단지로, 노원을 신경제 거점, 공릉을 산업단지로 개발한다는 구체적인 공동의제도 마련된 상태다.

서울시는 이러한 협의회를 앞으로 4곳 더 출범시킬 계획이다. 도심권, 동남권, 서북권, 서남권까지 총 5개 권역 협의회를 창설한다. 권역별로 지역 정책을 세분화하고 서울시 발전을 고르게 분포시킬 계획이다. 때문에 권역별협의회가 모두 출범되면 지역특성이 고려된 교통 체재도 함께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