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목포항 6월 물동량 깜짝 증가
상태바
광양·목포항 6월 물동량 깜짝 증가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2.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지속적인 물동량 감소를 겪고 있던 광양·목포항의 6월 물동량이 최근 유럽 경기악화 등 세계경제 위축에도 불구하고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에 따르면 6월 한 달간 광양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17만2000TEU를 기록, 지난해 6월에 비해 9.1% 늘었다. 목포신항만도 1200TEU로 지난해보다 25.4% 증가했다.

최근 환적화물이 부산항에 집중되는 상황에서도 광양항 컨테이너 환적 물동량이 늘어난 것은 고무적인 일로 평가된다.

광양항은 그동안 지난해에 비해 물동량이 적었으나 6월 물동량이 늘어나면서 연간 누적 물동량도 106만2000TEU로 전년 같은 시기와 비슷한 수준에 다달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와 광양시,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이같은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오는 8월 서울에서 국내외 수출입업체와 화주 등을 대상으로 투자유치 설명회와 함께 '광양항 국제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그동안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수출입화물의 해상운송로를 다변화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지난 3월 서러시아항로가 개설되고 5월에는 중동항로와 동남아항로가 개설됐으며 동러시아항로 개설을 위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앞으로도 물동량 증가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광양시, 항만공사와 함께 서로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 물동량 확보에 최선을 다해 광양항이 명실상부한 동북아 물류중심 거점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그동안 세계 경기회복이 지연되면서 수출 중심항인 광양항 활성화가 쉽지 않았으나 선사들의 신규항로 개설이 늘고 있으며, 여기에다 대형선 투입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컨테이너 수송 물동량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정주기자 jjpark1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