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9개 터널 안전점검 착수
상태바
정부, 9개 터널 안전점검 착수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2.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본 사고 후 우려 제기.."日과는 다른 구조"...  


정부는 지난 2일 일본에서 발생한 터널 붕괴 사고와 관련해 국내 9개 터널에 대한 안전점검에 착수했다.

국토해양부는 국내 도심부에 설치된 '횡류식 터널' 9곳에 대한 안전점검을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했다고 5일 밝혔다.

국토부가 안전 점검에 나선 터널은 ▲남산1호터널 ▲남산2호터널 ▲홍지문터널 ▲정릉터널 ▲부산의 황영터널 ▲부산의 구덕터널 ▲경남 하동 삼신봉터널 ▲충북 제천 박달재터널 ▲강원 춘천 배후령터널 등 9곳이다.

9곳은 붕괴 사고가 발생한 일본 야마나시현 사사고(笹子) 터널과 같은 '횡류식 터널'이지만 천장이 철근으로 엮은 뒤 콘크리트를 매립하는 공법으로 설계돼 무너질 염려가 없다고 국토부는 분석했다.

횡류식 터널은 콘크리트 천장 위쪽에 배기가스 환기용 덕트를 만든 것으로, 1970년대만 해도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터널 중간에 배기구나 환기용 선풍기를 설치하는 '종류식 터널'이 주류를 이룬다.

1977년 건설된 사사고 터널은 이어 붙인 패널식(건축용 널빤지) 콘크리트 천장 판과 터널 최정상부를 철판으로 연결한 구조여서 사고에 취약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시간이 지나면서 철판과 터널 최정상부를 연결하는 볼트가 녹슬거나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본에서 발생한 터널의 천장은 패널식으로 조립돼 국내의 횡류식 터널들과는 다른 구조"라면서 "다만 국내 에서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지자체에 안전점검을 하라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