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교통안전 ‘빨간불’
상태바
노인 교통안전 ‘빨간불’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2.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불감증 심각...교육 의무화 등 제도적 장치 필요

65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가 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연령층의 운전자들은 자신의 능력 부재가 아닌 외부적 요인을 주장하면서 교통안전관련 교육에 대한 참여를 거부하고 있고, 신체적ㆍ판단 능력 저하에 따른 사고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면서 노인 교통안전에 적신호가 켜졌다.

이에 따라 65세 이상 고령층을 위한 사고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점검하고, 노인교통안전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연구발표회가 최근 개최됐다.

지난 13일 도로교통공단에서 열린 발표회는, 어린이ㆍ노인 등 교통약자의 교통안전 대책을 주제로 이뤄졌으며, 특히 고령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가 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이에 대한 사고예방 대책과 특성분석에 대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주제 발표에서 강수철 박사(교통과학정책실)는 고령자의 신체적ㆍ판단 능력이 일반 성인보다 저하되면서 이들이 일으킨 교통사고가 늘고 있는 점을 입증키 위해 운전정밀적성검사 및 운전 시뮬레이터 테스트를 실시했고, 검사 결과 65세 이상 고령자일수록 속도 예측 시간이 지연되면서 반응에 대한 일관성도 저하되고 있다는 분석 결과를 제시했다.

강 박사가 발표한 연구결과를 보면, 서울을 포함한 6대 도시 약 700여명을 대상으로 의식조사 결과 65세 이상 응답자 184명 중 60대 중ㆍ후반 경우에는 자신을 고령자로 인정하지 않는 비율이 91.4%에 달했으며, 이들 운전자들은 평균 주행속도가 낮은 반면 돌발 상황을 비롯해 장애물ㆍ선택 반응 검사에서 반응 시간이 일반 운전자에 비해 대처능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에 따라 65세 이상 운전자는 물론 이들 연령대 인구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인지시키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사고 예방 및 대응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제도적 기반이 뒷받침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강 박사는 “노인교통사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개발한 교육 및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제공 중이나, 의무성이 배제된 상태로 운영되고 있어 투자대비 효과가 저조하다”며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 갱신 주기를 단축하거나 교통안전 교육을 법제화하는 등 국내 고령운전자 관련 법규 및 제도를 수정ㆍ보완해 노인교통안전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