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최우선 실천과제는 아시안게임 '성공적 개최' 지원"
상태바
"새 정부 최우선 실천과제는 아시안게임 '성공적 개최' 지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3.0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상의 기업인 조사, '인천경제자유구역 활성화' 2위

【인처】인천지역 기업인들은 박근혜 정부의 지역 정책 공약 중에서 ''2014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지원'을 가장 최우선 실천과제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새 정부 출범을 맞아 인천지역의 우선 해소가 필요한 현안과제를 도출하고 향후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와 지역기업을 위한 중앙정부의 정책방향을 모색해 나가기 위해 지난달 6일부터 10일간 인천지역에 소재한 500개사(유효응답 328개사)를 대상으로 '새 정부 출범의 지역경제효과 및 인천현안 해소 방안'에 대한 기업인 의견조사를 실시했다.
'새 정부 출범의 지역경제 효과 및 인천현안 해소 방안'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역 기업인들의 52.6%는 새 정부의 출범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개발 추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42.8%는 새 정부가 공약한 정책이 향후 지역기업 및 지역개발을 위한 '투자를 늘리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나타났다.
인천지역 기업인들은 새 정부의 출범으로 도시철도2호선 등 인천지역의 각종 지역개발 사업과 아시안게임 지원 및 GCF 관련 산업육성 등 지역현안 사항의 조속한 추진이 이뤄질 것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새 정부의 중소·벤처기업 우선지원 공약에 따라 인천지역 기업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소기업들은 기업투자 확대와 함께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향후 경지회복을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천지역 기업인들은 새 정부가 인천지역에 약속한 공약 중 최우선으로 실천해야 하는 첫 번째 과제에 대해 '아시안게임 성공개최 지원'을 꼽았다.
두 번째 과제는 '인천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및 접근성 제고'로 나타나 인천지역 기업인들은 GCF 사무국 유치와 관련해 인천지역의 환경산업 집적화로 글로벌 녹색산업 허브로서 도약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세 번째 과제로 '인천항 경쟁력 제고'가 선정되어 인천신항의 대형선박 접안이 가능하도록 항로 중심이 시급히 필요하다며, 인천항이 마주와 유럽 등 대양노선 운항 확대로 물류중심의 항구가 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응답했다.

이밖에 중요도 순서에 따라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 및 지하화',  '인천도시철도 2호선 조기 개통',  '아라뱃길 활성화 및 주변개발을 통한 물류거점',  '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으로 나타났다.
인천지역 기업인의 24.8%는 최근 인천시가 새 정부에 건의 한 15가지 주요 지역현안 중 가장 시급한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2014아시안게임 지원'을 우선 지원 과제로 꼽았다.
이어서 15.5%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및 일반도로화'를 응답해 경인고속도로로 인한 인천지역 동서간의 생활권 분리와 그로 인해 발생되는 주거환경 악화 및 도시 불균형 발전 해소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 경쟁력 제고(11.9%)',  'GCF 유치관련 글로벌 녹색산업 허브 육성(10.4%)',  '수도권쓰레기 매립지 주변 환경개선 및 인천시 지분참여(7.1%) 등 인천지역 환경 및 교통인프라 관련 현안 등이 주요한 추진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지역 기업인의 31.5%는 '지역개발의 정부지원 확대'를 새정부가 인천지역 기업 및 지역투자를 이끌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선의 정책 방향이라고 응답했고, 18.7%는 인천지역 경제 활성화에 투자 증대를 위해 '수도권 교통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18.3%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의 대폭적인 개정 등 '수도권 규제완화'를 통해 기업의 투자활성화 및 신규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에 따라 국내 경제자유구역 중 유일하게 수도권 규제(성장관리권역)를 받고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수도권규제 해제 및 강화·옹진 등 접경지역 수도권규제 철폐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세 등 세금인하(15.9%)', '국내기업의 경제자유구역 지원확대(15.6%)' 순으로 나타났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 선정된 '새 정부가 시급히 추진해야 할 인천지역 현안 과제'는 지역경제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지역현안으로서 향후 정책건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