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점검 上]신생 DTG제품 ‘통신오류’ 등 문제 속출
상태바
[긴급점검 上]신생 DTG제품 ‘통신오류’ 등 문제 속출
  • 정규호 기자 bedro10242@naver.com
  • 승인 2013.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점검]신생 DTG제품 ‘통신오류’ 등 문제 속출(上)

“피해규모, 상상 이상으로 심각할 것”

대구 전세버스 22개 업체 전 차량 DTG제품 변경
전문가들, “‘제품 선택’ 신중에 신중 기해야 한다”
이달 전국적인 일제점검 시작되면 피해 전모 밝혀질 듯

우려가 현실이 됐다. 신생 디지털운행기록계(DTG) 제품의 통신오류 문제가 하나 둘씩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신호탄을 알린 곳은 대구 관광버스업계다. 이어 올해 초 서울 시내버스의 친환경운전장치에서도 통신 오류가 발견됐다. 이 두 곳의 공통점은 일제점검을 진행하는 가운데 이러한 문제가 발견됐다는 점이다. 때문에 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에서는 4월부터 시작되는 전국 교통업계의 일제점검에서 이 같은 문제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서 더욱 심각한 문제는 그 피해 규모가 업계가 상상하는 그 이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DTG를 판매한 총판사업자가 이미 돈을 다 받은 상황에서 극단적으로 폐업을 선택할 경우 그 피해는 운송사가 짊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공단 등 전문가들은 “남은 DTG 시장 만큼이라도 제품 선택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본보에서는 현재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떤 해결책이 필요한 것인지 2회에 걸쳐 긴급 점검해 보았다.


“데이터 올라오지 않으면 과태료 100만원”
대구 전세버스업체 22곳은 DTG의무 장착 조항에 따라 지난해까지 S사의 제품을 장착했다. 그러나 지난 3월부터 D사의 제품으로 교체 준비를 하고 있다. S사의 제품에서 심각한 결함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관광버스를 운행시키고 나면 남아있어야 할 운행 데이터가 없고, 있어도 송출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장착하고 있는 관광버스 업체에서도 모르고 있다가 대구시와 공단의 일제점검이 시작되고 나서야 발견됐다.
이에 대구시는 문제가 되고 있는 DTG를 장착한 관광버스 업체들에게 데이터가 송출되지 않을 경우 과태료 100만원을 물리겠다고 통보했고, 그제서야 업체들은 비상대책협의체를 구성, 진화에 나서는 상황이다.

하지만 수 십 일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문제는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며, 협의체는 3월까지 제품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D사의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겠다고 S사에 통보한 상황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운송사들이 대구시로부터 DTG 지원금을 받은 후 아직 S사에게 지급하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이다. 그렇다고 D사의 제품으로 교체한다고 대구에서 발생한 DTG문제가 모두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D사의 제품도 OBD방식으로 제작된 일부 버스 기종에는 설치가 안 되기 때문이다.

공단이 주기적으로 발표하는 ‘표준운행기록장치 시험완료 현황’을 보면 이 두 업체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두 곳 모두 신생 DTG업체라는 점이다.  S사의 제품은 2012년 9월, D사의 제품은 2011년 10월경 시험 완료해 시장에 출시됐다. 이런 이유 때문에 신생업체들의 총체적 문제라는 지적이 전문가들로부터 제기되고 있다.

서울에서도 비슷한 유형의 사례가 발생돼 주목된다.
서울시 친환경과는 지난해부터 유류비 절감, 안전운행을 도모할 수 있는 친환경운전장치를 서울시내버스 1600대에 장착했다.  메이저로 불리는 DTG업체 4곳을 업체를 선발해 친환경운전장치를 제작하도록 지시했고, 지난해 초부터 장착을 시작했다. 정부 지원금은 무려 6억 6700만원이 소요됐다. 친환경운전장치란 DTG에 친환경 유도 장치를 융합한 기계로서 데이터 송출이 가능해야 한다.

공단은 지난 3월부터 ‘교통사고줄이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시작된 교통안전특별점검에서 이 친환경운전장치의 데이터가 송출되지 않는 문제점을 발견했다. 시로부터 선발된 4개 업체 중 2곳의 제품에서 데이터가 송출되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점검을 실시한 공단 관계자는 “서울시가 메이저 DTG업체들을 꾸려 친환경운전장치를 제작하기는 했지만 친환경 유도 장치와 DTG가 융합된 기계이다보니 기술력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며 “같은 조건(신제품)으로 볼 때 DTG 신생업체들도 DTG 기술력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경북, 서울에서 일제점검이 시작되면서 DTG 문제가 나타났다면 전국적인 일제점검이 시작되는 4월부터는 그 실상이 전면 드러날 것이고, 피해 규모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관광버스․화물차 피해 가장 심할 듯
전문가들은 이러한 DTG 문제가 관광버스와 화물차(개인)에서 가장 많이 발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원인으로는 ‘신생 제품 하자’와 ‘편법 장착’이 지목되고 있다. 먼저, ‘제품 하자’의 경우 개인차주들로서는 어떤 제품이 좋고, 나쁜지를 구별할 수 없다. 일단 싸고, 혜택이 많다고 영업을 하는 업체의 DTG를 구입하는 경향이 강하다.

다음으로 전세버스와 화물차는 전국을 돌아다니는 특성상, 장착이 어려워 ‘편법 장착’이 만연하고 있다. DTG에 연결해야 할 전선을 찾기 어렵다는 이유로 네비게이션에 장착하는 편법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장착기사의 하루(9~18시) 일당이 20만원이라고 할 때 장착비는 3만원. 최소 6대 이상은 장착해야 하는데, 화물차나 관광버스는 한 곳에 주차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5대도 장착하기 힘들다고 한다.

때론 20만원을 주고 장착기사를 불렀지만 1대 장착 후 돌려보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편법을 통해 손쉽게 장착하고 다음 장착 예약 차량으로 이동하는 사례가 늘고 있지만 업체는 모를 수 밖에 없다. 이런 이유 때문에 메이저 DTG업체에서는 육운단체에서 좀 더 전문적인 인력을 구성해 DTG 산업에 깊숙이 관여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조정권 공단 교수는 “업체 난립으로 인해 육운업계가 피해를 입었다. 문제는, 피해를 입고 있는지 이제야 알고 있다는 것”이라며 “전국적으로 일제점검이 시작되면 그 문제가 정확히 들어날 것으로 보인다. DTG 오작동, 통신 송출 불능에 따른 과태료가 100만원인데, 법대로 한다면 많은 업체들이 물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육운 단체에서 지금보다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친환경운전장치와 일반 DTG 문제가 수면위로 드러난 만큼 상반기 중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검증을 실시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문제 불량 업체 리스트라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