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 전동차정비 업체 담합 유도 '논란'
상태바
인천교통공사, 전동차정비 업체 담합 유도 '논란'
  • 권오명 kwonomg@hanmail.net
  • 승인 2013.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찰, 입찰금액 담합한 희망퇴직자 A씨 등 2명 검거
시의회,  "시민 안전을 담보로 악용…철저히 감시할 것"
 
【인천】인천교통공사가 퇴직자들이 근무하고 있다는 이유로 인천지하철 정비업체로 선정한 업체 대표가 결국 입찰 담합 혐의로 입건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공사가 제 식구 자리 만들기에 급급해 시민의 안전을 위협받은 것도 모자라 용역업체의 담합을 유도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됐다.

인천경찰청은 인천교통공사의 '전동차정비 위탁 용역업체' 선정 입찰과 관련해 가점이 부여된 희망퇴직자 및 입찰금액을 담합한 용역업체 대표 A(58)씨 등 2명을 검거했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인천교통공사에서 퇴직한 후 전동차정비업을 하면서 지난해 5월25일 '전동차정비 위탁 용역업체' 선정에 참여해 평가가점(40%)이 부여된 퇴직자 영입 인력을 허위 기재하고 입찰금액을 담합하는 등 입찰공정을 방해한 협의를 받고 있다.

당초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이도형 위원장은 지난 1월 25일 열린 제206회 임시회 인천교통공사 주요 업무보고에서 '"인천지하철 정비 입찰업체 선정을 경쟁입찰에서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바꾼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공사가 기술과 경력이 전무한 회사를 정비업체로 선정한 것도 모자라 공사 퇴직자가 많은 업체를 선정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공사가 이 위원장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공사가 입찰한 중정비 용역업체 A사와 경정비 용역업체 B업체는 입찰 당시 최근 3년간 사업실적이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A사는 직원 33명 중 6명이, B사는 직원 32명 중 6명이 공사퇴직자인 것으로 조사됐다.

공사는 두 회사와 2014년까지 2년 계약을 체결했으며 계약금액은 A사가 22억2400만원, B사가 22억7600만원에 달했다.
문제는 공사가 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시민의 안전을 보장할 기술능력보다는 공사 퇴직자를 얼마나 많이 고용했느냐에 가장 큰 배점을 뒀고 업체들은 이를 악용, 결국 경찰에 검거되는 상황에 이르렀다는 점이다.
공사 중정비·경정비 입찰업체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에 따르면 100점 만점에 공사 희망퇴직인력보유 점수가 40점으로 가장 높다.

시민의 안전과 관련된 기술인력 보유상태 6점, 기술이력 경력상태 3점, 정비용역 수행 3점에 불과해 공사가 퇴직자 전관예우를 위해 시민의 안전을 무시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치 못했다.
결국 경찰조사 결과 해당업체들이 공사의 이러한 평가기준을 악용해 허위로 조작한 것도 모자라 내부사정을 잘 안다는 이유로 전직 공사 직원이었던 대표가 담합까지 한 것으로 드러난 것.

특히 이도형 위원장의 지적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공사가 통합되면서 구조 조정된 직원에 대한 재취업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두 회사에 6명이 채용돼 있는데 공사에 오래 있었고 여러 가지 일을 했기 때문에 (업체와 계약을)진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비의 질적 하락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그는 "공사 직원들이 같이 하기 때문에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며 "서울메트로도 퇴직한 직원들이 있는 업체를 쓰고 있다"는 등 궁색한 변명을 늘어 놓았다.
이와 관련 이도형 위원장은 "인천의 시민의 발인 인천지하철의 안전관리가 허술한 것도 모자라 공사의 잘못된 기준으로 인해 이같은 일이 일어났다는 것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앞으로 의회 차원에서 인천교통공사에 대한 철두철미한 감시와 견제의 끊을 놓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 초 열린 임시회에서 제기한 전관예우 등과 관련된 문제가 사실로 밝혀진 것도 모자라 업체에서 이를 악용했다는 것은 공사의 책임이 크다"며 "다음달 열리는 회기 때 이 문제에 대해서 반드시 짚고 넘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