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개통 연말로 연기
상태바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개통 연말로 연기
  • 권오명 kwonomg@hanmail.net
  • 승인 2013.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용화사업단 "첫 시도라 시행착오 많아 다소 지연"

 【인천】국내 기술로 첫 시도되는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열차의 개통이 늦어지게 됐다.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단은 내달로 예정된 열차 개통 시점을 연말로 미뤘다고 최근 밝혔다.
정위치 정차 등과 관련된 신호 문제와 준공 전 검사에서 하자로 지적된 사항 등을 개선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사업단의 한 관계자는 "열차가 정류장 제 위치에 서도록 맞추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며 "어떤 결함이 있는 건 아니고 첫 시도이다 보니 시행착오가 많아 개통이 다소 지연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작년 10∼11월과 올해 2월 2차례 실시한 준공 전 검사에서는 무려 641건의 문제점이 지적된 바 있다. 이에 대해 사업단은 지적 사항들이 대부분 개선됐거나 개선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보온재 없이 외부로 노출돼 겨울철 동파가 우려된 정류장 배수관로는 설계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단은 오는 10월까지 개선 작업을 마치고 준공한 뒤 시범 운행을 거쳐 연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자기부상열차는 국가 주도의 연구개발 사업으로 총 3단계로 나눠 2020년까지 진행된다.
시범 노선인 1단계는 인천공항 교통센터∼용유역(6.1km)으로 정부와 인천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총 4100억여원을 투입했다. 2단계 구간은 차량기지∼국제업무지역(9.7km)이고, 3단계 구간은 국제업무지역∼인천공항(37.4km)이다.

지난 2006년 운영 기관으로 선정된 시와 인천공항공사가 입찰 등을 거쳐 유지·보수·관제의 전 분야 운영을 인천교통공사에 맡겼다.
공사 관계자는 "무인 시스템에는 부족한 게 없어야 한다는 게 시와 인천공항공사, 교통공사의 의견"이라며 "하자가 모두 개선되고서 시설물을 인수받을 수 있도록 사업단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