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벨트 內 화물차고지 증설토록”
상태바
“그린벨트 內 화물차고지 증설토록”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3.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개별화물협회, 화물업 육성방안 화물복지재단에 건의

공동차고지를 조성해 화물운송종사자에게 제공하면서 화물조업 대기주차 공간을 확충하는 시설 정비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이는 서울개별화물협회가 화물운전자복지재단에 건의한 내용으로, 현재 추진 여부에 대한 검토가 진행 중 이다.

제안된 내용을 보면 그린벨트 내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와 건축물 부설주차장과 화물조업에 따른 대기주차 및 차고지를 증설하면서 노상 화물조업 주차구획선을 정비하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

협회는 이번 건의가 화물자동차운송사업 육성 및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마련했고 지난 14일 재단 측에 전달했다고 최근 밝혔다.

협회는 화물운송업체의 영세성과 지가상승 등으로 차고지 문제가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도시계획시설로 미지정된 개발제한구역을 활용해 공영차고지를 신설하고 기존 권역별 버스 공영차고지를 화물운송 운행권역별로 나눠 차고지를 건립ㆍ운영하는 방안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협회에 따르면 현행법상 사업용 화물차에 대한 차고지를 의무사항으로 적용하고 있으나, 서울지역에서는 공간 부족으로 주차대지 및 시설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며, 최근 들어 차고지를 임대하는 형식으로 소화하고 있는 비율이 반 이상을 넘어섰다.

이는 화물운송사업 특성상 기종점이 불분명하고 운행노선 및 구역이 일정치 않아 운행 완료 후에도 등록한 차고지로 귀환하지 못하는 시장 환경에서 불거진 것으로, 그간 지적돼 왔던 차고지 의무화에 대한 실효성 논란을 대변하고 있다.

최근 공개된 조사결과를 보면 차고지를 소유한 이는 전체 42%이며, 나머지 58%는 임대 방식을 택해 이용 중이다.

또 솔루션으로 제안된 버스 공영차고지 공동 활용방안을 적용하면 다가오는 2016년에는 ▲동남권 9695대 ▲동북권 1만 5606대 ▲서남권 1만 9009대 ▲서북권 5961대로 5년 전 대비 2.4% 수요예측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이 협회의 설명이다.

추진방법에 있어서는 수요분석과 주요 운행경로에 따른 우선사업 대상지를 선정하는 기본설계를 시작으로, 부지확보 및 세부시설 결정과 유지 방안 등에 따른 관리내용을 연차별로 조성하는 계획을 단계별로 수립해 차고지를 포함한 주선대기 주차장과 물류정보시스템 등의 기타 복지시설을 설치ㆍ운영하고, 동일 방법으로 서울 외에 타 권역에도 센터를 증설해 궁극적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 일환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

이와 함께 간선도로변 화물조업활동 공간을 늘리기 위한 정비사업도 제안됐다.

협회에 따르면 각 권역별로 간선도로변 활동 공간이 부족한 대상지를 추천받아 타당성 조사를 거친 후에 관할관청별로 공사를 시행하고 이에 대한 주차계획ㆍ운영부문은 정부가 관리하는 방법이다.

정비방안은 편도 4차로ㆍ차로폭 45m 이상의 구간인 간선도로변에 대해서는 다목적 주정차 공간을 확보하고, 차로폭 10m 이상인 구간의 이면도로에는 화물조업대기 공간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협회는 기존 건축물에 교통유발부담금을 감면하고 공사비를 추가 지원해 건축물 부설주차장내 화물조업주차장을 확충하는 대안과 함께 도심ㆍ부도심의 교통여건 상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도로 통행규제를 화물운송 특성을 반영한 체제로 정비하는 대안도 포함돼 있다.

협회 관계자는 “화물운송은 육상물류의 75% 이상을 담당하며 산업 고도화에 기여한 반면 사업 종사자를 위한 환경과 근로여건은 미비하다”며 “화물운전자복지재단의 설립목적과 취지에 맞도록 공동차고지 등의 물류복합시설 사업이 재정지원 받아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에 제안된 내용은 타 지역 시도 협회 건의안과 취합돼 연합회 측에서 검토ㆍ추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