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포상 추천, 제자리 잡아야
상태바
사설 = 포상 추천, 제자리 잡아야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3.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며칠 후면 어김없이 ‘육운의 날’이 돌아온다. 육상운송업계 전반의 노고를 짚어보면서 평소의 공로를 치하하는 행사로, 이미 오래 전부터 업계 최대의 기념행사로 자리잡아 왔다.

정부는 이날을 기해 업종별로 사업 발전과 정부의 시책을 충실히 이행하며 큰 성과를 거둔 이들에게 크고작은 포상을 수여해왔다. 그리하여 이 행사 때 상을 받은 이들은 자신의 직업적 자부심과 함께 큰 영광으로 이를 간직하곤 했다.

그런데 해를 거듭하면서 포상을 둘러싼 여러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어 좀은 안타까운 느낌이다.

정부가 수여하는 큰 상은 진작부터 기본적인 자격을 전제로 한다. 일정 수준의 범죄사실 경력이 없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역사회, 업계 내부의 평판이라고 하는 보이지 않는 덕목에도 충실해야 상을 받을 자격이 있다 할 것이다.

그런데 더러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발견되고 있다. 수상자 선정을 위해 업종별로 인원을 배분하는 것까지는 이해할 수 있지만, 업계마다 배분된 수상대상자 추천 과정은 천차만별이다. 시상의 의미는 알 수 없고, 수상자의 자격 여부도 상관없이 업계 내부의 이해관계에 의해 수상대상자가 정해져 추천되는 일이 적지않아, 이를 접수해 심사한 정부가 나중에 업계에서 추천한 이의 문제를 발견하고 수상을 불허하는 일이 나오고 있다.

왜 이런 일이 가능한 것일까. 업계가 수상대상자를 선정하는데 있어 공정한 잣대를 기준하지 않은 까닭이다.

업계 내부의 공론을 무시하고 선출직 대표자가 임의로 자신과의 친소관계나, 선거 때의 상황을 고려해 수상대상자를 추천한 사례가 대표적인 문제로 꼽힌다. 이것은 업계가 스스로 우스갯거리를 만든 것과 다름 아니다. 상식이 기본이 되는 추천은 문제가 될 수 없다. 비정상적 추천이 결국 문제를 만드는 것이다.

정부는 이같은 현상들을 충분히, 심도있게 고려해 수상자를 올바로 선정할 수 있도록 선정과정과 심사, 나아가 추천과정과 추천서의 내용 검증 등 전 과정을 다시한번 재정비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