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교통체계, 내년 고속도로서 시범사업
상태바
지능형 교통체계, 내년 고속도로서 시범사업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3.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차량에 장애물·위급상황 경고하는 첨단 교통시스템...  


도로에 설치된 센서로 통행량, 속도 정보를 파악해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차량 흐름을 제어하는 첨단 시스템인 '지능형 교통체계(ITS)' 시범사업이 내년부터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능형 교통체계 활성화 방안을 국가정책조정회의에 보고했다.

국토부는 2006년부터 연구한 기술을 내년부터 2016년까지 시범사업을 통해 실제 도로에서 검증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고속도로, 2015년에는 국도, 2016년에는 시가지 도로에서 시범사업이 시행된다. 사업비는 3년간 180억원이다.

지능형 교통체계의 핵심인 차량-도로, 차량-차량 실시간 통신기술 등은 개발이 끝난 상태다.

2017∼2020년에는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인프라를 구축해 차량-도로 통신 기반의 안전서비스를 시작한다.

차량에 도로 장애물을 경고하고 위급 상황과 악천후를 알려 추돌사고를 예방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한다.

통행량이 많은 고속도로에서 사고와 정체가 많은 구간에 우선 구축할 계획이다.

이어 2021∼2030년에는 중소도시까지 지능형 교통체계가 확대된다. 차량-인프라-보행자 연계, 자동 차량제어 등을 통해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를 아이슬란드(0.5명), 노르웨이(0.5명)와 비슷한 '1명 미만'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 밖에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 같은 대역의 ITS 주파수를 확보하고 차량과 위치정보 수집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할 방침이다.

차량제어에 따른 사고 책임소재에 대한 법규를 정비하고 차량해킹 방지 보안 체계와 규정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차세대 ITS를 도입하면 교통사고의 약 46%를 예방해 연간 3조6천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