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총량제’ 시행 앞두고 등록 대수·회사 수 ‘들썩’
상태바
전세버스 ‘총량제’ 시행 앞두고 등록 대수·회사 수 ‘들썩’
  • 정규호 기자 bedro10242@naver.com
  • 승인 2014.0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시도 조합에 신규 회사 가입 등 문의전화 쇄도
딜러·중고차 매매업계의 마케팅 바람도 한 몫

총량제를 앞두고, 전세버스의 등록 대수와 회사 수가 들썩이고 있다.

지난 1~2일 양 이틀간 전국의 16개 시도조합에 ‘등록대수 및 신규 회사 수가 증가했는가’라는 설문을 한 결과 제주도를 제외한 모든 조합에서 “증감 추이를 집계하기는 어렵지만 등록대수 및 신규가입 회사 수는 분명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증가 추이가 가장 뚜렷한 곳은 서울이다.

서울전세버스조합은 “등록대수가 지난 1월부터 증가하고 있고, 최근 6개의 회사가 신규 가입했다. 이 밖에 4~5개의 업체에서 추가적으로 가입 문의를 하고 있다”며 이를 총량제 효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밖에 다른 시도조합들도 차량 대수, 신규 가입 회사 수가 늘었고, 조합 가입 문의 전화가 쇄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몇 몇 조합은 조합가입비 및 조합비를 인상하거나 인상안을 검토 중이다.

지방의 한 조합 관계자는 “총량제가 시작되면 번호판 프리미엄이 붙을 것이란 이야기가 업계에 돌고 있고, 이로 인해 사업 진출이 쉽지 않으므로 그전에 손쉽게 진출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신규사업자 억제 차원에서 조합가입비를 올렸다”고 설명했다.

다른 조합 관계자는 “총량제가 ‘지역 단위’로 시행되면 공급이 부족한 시(市)에 속한 조합은 프리미엄값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한 예로 서울은 공급부족이지만 경기도는 공급과잉이다. 경기도가 서울에서 영업소를 두고 영업을 하기 때문에 서울의 공급부족 문제가 상쇄되고 있다. 때문에 조합가입비 내지 조합비를 인상해 내부 문단속에 들어갔다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버스딜러, 중고차 매매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총량제 마케팅’도 이같은 변화에 한 몫을 하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

지방의 한 조합 관계자는 “딜러들이나 중고차 매매 사업자들이 총량제 도입 전에 버스를 구입하는 유리하다며 적극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 이런 마케팅 효과가 이번 대수 증가 추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달 26일 동방성장위원회에서 ‘전세버스’를 중소기업 적합 업종 검토에 들어갔다고 밝혀 중소업체들의 버스 구입에 촉매제가 될 전망이다.

한편, 전문가들은 정부에서 총량제 전환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지침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번호판 프리미엄 생성, 중고차 가격 상승 등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그칠 수 있다며 지나친 차량 구입으로 이어지질 않도록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