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신흥시장 공략 대 성공
상태바
현대차, 신흥시장 공략 대 성공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중동․중남미 시장 돌풍, ‘없어서 못 판다’

아중동․중남미 등 새롭게 급부상한 이머징마켓(신흥시장)에 일찌감치 눈을 돌린 현대차가 최근 눈부신 성장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에 따르면 아중동 21.4%, 중남미 26.1% 등의 수출 증가세를 기록하며 이집트에서는 도요타를 추월하며 전체 판매 1위, 브라질에서는 투싼이 동급 1위를 기록하는 등 돌풍을 일으켰다,

이머징 마켓에서만 지난 3분기 현재 전년 대비 23.3% 증가한 총30만7천대를 수출했지만 대기수요가 4만여대에 달해 차가 없어 팔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신흥시장은 선진시장과 달리 적은 투자를 통해 시장 확대가 가능한 것은 물론 선점효과도 커 인도, 중국에 이어 현대차의 제2의 성장엔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의 돌풍은 각 지역별 경제상황과 소비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한 마케팅이 주효한 때문이다.

유가 인상으로 소비심리가 상승한 중동시장은 아랍 전용 광고 등의 현지화 노력과 중대형 고급차량인 쏘나타, 그랜저, 싼타페를 집중 투입해 전년대비 21.4% 증가한 18만5134대를 수출했다.

아프리카 시장도 베르나, 아반떼 등의 소형차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며 특히 수에즈 운하 통관 수입과 관광수입 증가로 경제 성장세가 빠른 이집트 시장에서는 시장점유율 26.2%로 도요타(11.8%)를 추월하며 1위를 기록했다.

이 같은 판매 강세는 중남미 시장에서도 이어졌다.

올해 중남미 수출은 9월 말 현재 12만2545대로 전년 동기대비 26.1% 증가했으며 시장점유율 10% 이상을 기록한 국가도 칠레(11.6%, 3위), 콜롬비아(10.3%, 1위), 에콰도르(11.4%, 2위), 파나마(11.7%, 3위) 등으로 점차 늘어가는 추세다.

중남미 시장에서는 클릭(현지명 겟츠), 베르나(현지명 엑센트) 등 소형차의 꾸준한 인기와 투싼, 싼타페 등 SUV 차량의 반응이 특히 좋다.

투싼은 남미 최대 시장인 브라질에서 8월까지 8995대를 기록하며 미쯔비시 파제로(Pajero)와 혼다 CR-V 등을 제치며 동급 1위에 올랐다.

한편 현대차 관계자는 “9월 말 현재 아중동과 중남미 지역의 대기 수요가 4만여 대에 달할 정도로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4분기에는 중남미 시장이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함에 따라 연말까지 판매가 41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