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달·택배간 전략적 제휴 지지부진
상태바
용달·택배간 전략적 제휴 지지부진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6.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업계 신청 미미…계약 4대 그쳐
'5000대 부족' 주장 진정성 도마위에
상생 위한 홍보·교육 노력 배가해야

택배업계의 택배차량 증차요구에 대한 대안으로 추진중인 용달·택배간 전략적 제휴센터가 예상과 달리 계약대수가 극도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휴센터 운영에 참여키로 한 택배업계의 용달차량 이용희망대수가 당초 택배업계간 제시한 부족차량 대수 5000대 수준과는 거리가 먼 100대 안팎에 머물고 있어 택배업계의 증차요구의 진정성마저 의심받기에 이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7일 제휴센터 발족 이후 50일이 경과한 26일 현재 양 업계간 계약 건수는 10대 남짓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기간중 용달업계에서 택배차량으로의 전환을 희망한 대수는 692대에 이르고 있으나 택배업계의 용달차 요구대수는 전국에 걸쳐 99대로 이마저 계약에 이른 대수는 10대 미만이다.
특히 정식계약 차량은 25일까지 4대에 불과하고 나머지 10대 안팍의 차량이 가계약 상태로, 필요시 택배차량으로 전환토록 협의가 이뤄져 있는 상태다.
이같이 극도의 부진한 실적에 대해 양 업계는 상반된 진단을 내놓고 있다.
용달연합회 관계자는 "우선 택배업계에서 계약을 희망하는 용달업자에게 무리한 운송계약 조건을 내놓고 있다. 탑 설치 비용은 그렇다손 치더라도 회사로고 설치비용에서부터 적재물보증금과 별도의 피해보상 보증금, 100만원 이상의 가입비를 요구하는 사례도 있어 용달사업자의 참여가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일선 택배업체의 경우 지역의 자가용 화물차를 용차하는 것이 비용상의 이점과 함께 수배자체가 용이하기 때문에 구태여 용달차를 이용하려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택배업계에서는 다른 분석을 내놓고 있다.
택배업체 관계자는 "용달사업자의 경우 과중한 택배업무를 수행할 엄두를 못낸다. 특히 중년층이 많은 용달사업자들에게 택배업은 '그림의 떡'이다. 견뎌내지 못하는데 어떻게 채용이 가능한가. 비용 문제는 그 다음의 일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양 업계의 이견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전략적 제휴센터 외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이는 다수 전문가들의 분석과 일치한다.
양 업계가 법적 안정성을 깨뜨리지 않는 범위내에서 손을 잡고 일을 만들어 나가기로 한 약속처럼 성의있게 제휴센터를 활용한다면 택배차량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란 게 정부의 시각이나 현실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제휴센터를 통한 계약이 지지부진한 것은 용달업계의 희망대수보다 택배업계의 요구가 이에 호응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용달업계 관계자는 "택배업계의 사정이 간단치 않은 것이 원인중 하나다. 대부분 택배업체가 본사와 영업소간 계약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고, 본사가 방침 이행을 요구하는데도 한계가 있어 본사와 영업소가 따로따로 움직이는 양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전략적 제휴센터에는 참여하겠다면서도 궁극적으로 증차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택배업계의 속내가 있는 한 전략적 제휴센터의 성공은 장담할 수 없다. 이것이 계약대수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계약 부진에는 그밖의 변수도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있다. 예컨대 제휴센터 운영이 여름 비수기인 6, 7월에 이뤄지고 있어 물량부족으로 차량지원이 불필요한 시기라는 점과 함께 택배시장의 특성상 수송물량이 유동적인데 따른 고정계약 차량 보다 택배업체가 용달차와 가계약 형태로 관계를 설정, 필요시 이용하는 방식이 용달차량 이용 측면에서 더욱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경우 전략적 제휴센터는 역할이 현저히 축소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부와 용달업계에서는 용달차량으로 하여금 반드시 전략적 제휴센터를 통한 계약을 당부하고 있지만 그나마 일감을 놓치지 않으려는 일부 용달사업자들에 의해 가계약상태의 택배업 참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반화물운송사업자 단체 관계자는 "전략적 제휴센터는 화물운수사업 허가제 전환에 따른 현실적인 대안으로 달리 방법이 없는 선택이다. 증차는 관계법의 뿌리를 흔드는 발상이므로 택배업계 외에 물류·화물업계에서 이를 지지하는 목소리는 거의 없다. 택배업계는 제휴센터를 통한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하며, 이를 위한 홍보·교육 등 내부적 노력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