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업계 반발..경유값 인상 공청회 무산
상태바
차 업계 반발..경유값 인상 공청회 무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 나가는 디젤 RV에 찬물

정부가 휘발유 가격대비 경유가를 85%까지 올린다는 2차 에너지 세제 개편안을 내 놓으면서 차 업계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27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조세연구원이 발표한 개편안에 따르면 2006년부터 휘발유, 경유, LPG 상대가격을 100대75대50으로 조정하려던 당초 방침을 변경, 100대85대50으로 경유가격을 대폭 인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당초방침보다 경유가격을 높이기로 한 것은 내년부터 허용되는 경유승용차 판매로 대기오염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주장이 환경단체의 의견이 작용한 때문으로 알려지고 있다.
차업계는 수 개월째 장기화되고 있는 내수부진 상황에서 그나마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RV 판매로 근근하게 버티고 있는데 이 같은 용역 결과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특히 로디우스와 렉스턴 등 RV차종이 전체 판매량의 9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쌍용차는 물론 최근 RV 판매점유율이 40%에 육박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도 비상이 걸리기는 마찬가지다.
또한 정부 개편안이 그대로 확정될 경우 내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디젤 승용차 시장도 급격하게 위축될 전망이다.
아직 RV를 생산하지 않고 있거나 판매모델이 적은 르노삼성과 GM대우는 상대적으로 느긋한 입장에 있지만 전반적인 내수 위축이 이뤄질 경우 유리할 것이 없다는 관측이다.
이와 관련 차 업계 관계자는 "최근 고효율 디젤엔진이 개발되고 적용되면서 환경기준에 적합한 차종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면서 "경유차를 무조건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몰고 이를 경유가격 인상요인으로 삼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환경문제에 관한 한 엄격한 규제를 적용하고 있는 유럽지역에서도 국산 디젤 승용차를 수입하고 있다"면서 "산업적 측면에서도 이 같은 개선안은 당장 철회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