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위, 면허시험장에 면허증 개선 권고
상태바
고충위, 면허시험장에 면허증 개선 권고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7.0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속 90일 이상 외국서 살지 않아도 해당국 면허증 국내서 갱신해줘야"


외국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이 해당 국가에서 연속해서 90일 이상 살지 않아도 불법적인 면허발급 의도가 없는 경우에는 국내 면허증으로 갱신받을 수 있게 된다.
고충처리위원회에 따르면, 19년 동안 홍콩에서 근무하다가 1여년 전 귀국한 민원인 안모씨가 지난 해 10월 서부자동차면허시험장에 홍콩면허를 한국면허로 갱신해줄 것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한 민원과 관련해 조사 결과 서부자동차면허시험장에 시정권고를 해 민원인이 국내면허증으로 갱신받을 수 있도록 했다.
서부면허시험장은 경찰청 지침에 따라 외국면허증을 국내면허증으로 갱신하려면 외국면허증 취득국에서 연속 90일을 초과체류해야 하는데, 민원인은 연속 90일 초과체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면허증으로 갱신해 줄 수 없다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그러나 고충위조사 결과 현행 도로교통법 따르면 '외국운전면허증은 그 면허증을 교부한 국가에서 90일을 초과 체류하면서 그 체류기간동안 취득한 것'이라고 돼 있어 '연속해 90일 이상 체류할 것'을 규정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판단이 나왔다.
또한 운전면허시험관리단 공고에도 '출입국 사실 증명서 또는 여권상의 입출국 도장을 통해 면허취득국에서 90일 이상 체류했음이 확인되어야만 유효한 면허증으로 인정한다'고 돼 있어 이 역시 '연속 90일' 조건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서부면허시험장은 '경찰청이 구두지시로 ▲단기 출국해 불법으로 외국면허 취득 후 국내면허로 교환 발급받는 것을 막기 위해 연속 90일을 초과체류한 자에게만 갱신해줄 것을 지시했으며 ▲다른 면허시험장에서도 연속 90일을 초과체류한 자에게만 국내면허증으로 갱신해 주고 있다며 거부사유를 밝혔다.
그러나 고충위는 민원인이 직무특성상 홍콩에서 90일 연속 체류 요건을 갖추지는 못했으나 ▲19년간 국제업무에 종사해 단기출국해 불법으로 외국면허 취득 후 국내면허로 교환할 목적이 있다고는 볼 수 없고, ▲경찰청 구두지시를 따르는 것은 '국민에게 영향을 미치는 하위 지침이 상위법령보다 그 범위를 제한해 국민에게 불이익을 주는 조치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리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고충위는 또 ▲불법적인 해외 면허 취득 갱신을 막기 위한 '연속 90일 초과체류' 요건을 전 국민에게 확대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