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업계, 손보사에 ‘대반격’
상태바
자동차정비업계, 손보사에 ‘대반격’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비연합회 11일~12일 워크숍 개최

자동차정비업체가 보험정비요금과 관련, 재계약 체결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손해보험사에 ‘대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전국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는 지난 11~12일 이틀간 대전 유성관광호텔에서 ‘대보험사 전략 워크숍’을 개최하고 현재 재계약을 꺼리고 있는 보험사에 대한 향후 구체적인 투쟁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벌였다.

특히 정비연합회는 이번 워크숍에서 지난해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보험사에 강력히 대응했던 경남자동차정비사업조합의 사례를 집중 검토했다.

이날 사례 발표에 나선 최윤칠 경남조합 이사장은 “경남정비조합 소속 300여명의 조합원들은 당시 마산에서 궐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협의회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손보사에 강력하게 대응했다”고 소개했다.

최 이사장은 특히 “계약이 체결돼 있지 않은 특정 보험사에 대해서는 고객이 요청하는 보험수리까지도 거부했었다”며 “그 결과 다른 지역에 비해 5~10% 정도의 수가를 올려 받을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업계 일각에선 이미 시장 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지만 요금 공표에 대해서는 ‘뒷짐’으로 일관하고 있는 삼성화재를 타깃으로 잡고 계약기간 만료를 앞두고 계약해지 공문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교부는 지난해 6월 1만8228원∼2만511원까지 인상된 시간당 표준 정비수가를 공표하고 요금을 3년간 단계적으로 재조정키로 했지만 건교부가 최근 열린 공청회를 통해 정비요금 공표제 폐지 결론을 내리자 국내 13개 보험사들은 재계약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비업체들은 업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삼성화재와의 계약을 거부, 직접 고객으로부터 정비요금을 받는 직불제를 채택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특히 서울을 중심으로 한 전국 자동차 정비업계가 올해 인건비 등 인상된 정비요금이 나오지 않는 데다 정부와 보험업계의 정비수가 공표제 폐지에 맞서 고객에게 직접 수리비를 받으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대형 손보사의 우수협력 업체 지정간판을 반납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정비업체들이 보험사와 계약 해지가 확산될 경우, 소비자들은 수리비를 정비공장에 직접 지급하고 영수증을 발급 받은 후, 이를 다시 보험사에 청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어야 한다.

하지만 직접 수리비를 받으려는 것은 정부의 공표제 폐지 움직임과 대기업의 횡포에 맞서기 위한 생존권 보호 차원이라는 게 정비업계의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