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정비요금, 직불제 도입 가시화
상태바
車정비요금, 직불제 도입 가시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비업계, “보험사와 계약 해지…직접거래” 한 목소리

정부의 자동차정비요금 공표제 폐지 움직임에 반발한 자동차 정비업계가 보험사와 계약을 해지하고 자동차 수리 고객으로부터 직접 요금을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국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삼성화재와 계약한 상당수 정비업체들이 계약기간 만료를 앞두고 계약해지 공문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비업체들은 지난해 6월 중순 정부가 적정 정비요금을 공표한 이후인 7~8월 보험사들과 1년 단위의 계약을 맺은 후 계약 만료 시점이 다가왔지만, 여전히 ‘묵묵부답’인 정부 및 손해보험사측에 ‘반기’를 든 것으로 보인다.

정비업계는 특히 시장 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지만 요금 공표에 대해서는 ‘뒷짐’으로 일관하고 있는 삼성화재를 우선 타깃으로 잡았다.

특히 삼성화재의 경우, 우수협력업체 및 입고지원 제도 등을 운영하면서 자동차정비업계의 상거래 질서를 문란하게 있는 것도 이유가 됐다.

정비업체들이 보험사와 계약을 해지하면 자동차 소유자들은 차량 수리비를 정비업체에 직접 지급하고 영수증을 발급받은 후 이를 다시 보험사에 제출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하거나, 보험사와 계약한 다른 정비소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을 겪어야 한다.

박래호 정비연합회 정책기획실장은 “현재 삼성화재측과 계약 해지 의사를 통보했거나 할 의사가 있는 업체가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면서 “조합원들의 이런 움직임은 단체 행동이 아니라 정부의 정비요금공표제도 폐지 움직임에 따른 생존권 보호 차원에서 자연스럽게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담합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