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내년부터 스마트 에어백 장착키로
상태바
車업계, 내년부터 스마트 에어백 장착키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에어백(차세대 지능 에어백)이 내년부터 생산되는 국내 자동차에 본격 장착된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내년 2월 출시될 현대자동차 신형 SUV JM (프로젝트명)에 국내 최초로 스마트 에어백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기아자동차 및 GM대우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도 내년 출시될 대부분의 승용차에 이 제품을 장착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에어백이란 자동차 시트 아래 내장된 센서가 승객의 몸무게를 계산, 자동차 사고 때 승객을 가장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만큼만 에어백을 전개시키는 차세대 안전장치다. 이 제품이 상용화 될 경우 에어백 작동으로 인해 어린이 및 노약자들이 입는 피해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진단하고 있다.

국내 업체 중 스마트 에어백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곳은 현대모비스, 델파이오토시스템즈 성우, 오토리브 등 3개 업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룩셈부르크에 위치한 센서 장치 전문 업체인 IEE와 제휴해 스마트 에어백 개발을 완료했다. 델파이오토시스템즈 성우도 미국의 델코사로부터 센서 기술을 받아
제품을 완성시켜 놓은 상태다. 스웨덴에 본사를 둔 오토리브도 자체적으로 스마트 에어백을 개발, 납품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IEE의 경우 우리나라에 에어백 센서 판매 및 서비스 확대를 위해 약 45억원을 투자, 기술 연구소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이는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 시장 개척을 위해서 우리나라를 아시아 진출의 거점으로 활용키 위함으로 분석된다.
델파이오토시스템즈 성우의 경영권을 소유하고 있는 델파이 역시 내년 하반기 우리나라에 R&D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국내 자동차업계가 스마트 에어백 장착을 결정하게 된 것은 미국이 지난해 자동차 안전 기준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미국 고속도로안전청에 따르면 자동차에 에어백이 장치된 이후 2000년 4월까지 미국에서 에어백 전개로 사망한 사람이 158명에 달했다. 이 중 어린이만 92명. 이로 인해 미국은 올해 생산되는 차 10대 중 9대에 스마트 에어백 장착을 의무화했다. 내년부터는 100% 의무 장착해야 한다.

따라서 연간 70만대를 북미시장에 수출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로서도 스마트 에어백을 적용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그러나 내수용 자동차엔 당분간 스마트 에어백은 옵션으로만 적용될 전망이다. 국내에선 아직까지 에어백 전개로 인한 탑승객들의 부상 사례가 많지 않은데다 스마트 에어백이 일반 에어백보다 가격이 3배 정도 비싸기 때문이다.

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돼 있어 에어백으로 인한 부상자가 많지 않지만 안전에 대한 시민 의식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 국내에도 스마트 에어백
이 의무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에어백 시장을 놓고 자동차 부품업체의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