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영국 로이드와 MOU 체결
상태바
교통안전공단, 영국 로이드와 MOU 체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직무대행 팽정광)이 지난 22일 영국 로이드 레지스터와 철도안전심사 업무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양측은 자료공유와 인력교류, 관심분야 공동연구 수행 등을 시행하기로 합의했으며, 그 일환으로 올해 7월부터 10월까지 4개월 간 상호 심사관 교류를 통해 양 기관에서 시행하는 심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영국 로이드 레지스터는 1760년에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100여개 국에 200여개 사무소를 두고 해상. 철도 등에 대한 컨설팅, 안전과 위험도 관리, 심사, 인증,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철도안전심사는 철도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2년마다 철도운영자 등의 안전관리 실태를 심사해 문제점을 개선하는 제도로 프랑스, 일본 등 해외 철도선진국에서도 시행하고 있다.
국토해양부와 교통안전공단은 2006~2007년에 걸쳐 실시한 철도안전심사를 통해 현지시정 44건과 철도시설물의 보안 등 개선사항 479건을 도출해 시정토록 함은 물론 비상대응 현장매뉴얼을 수립했다.
또한 기관사 정신보건관리프로그램 시행 등 철도안전관리 개선효과가 큰 모범사례 11건을 선정해 전파하는 등 철도안전관리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이같은 노력을 통해 지난해 철도사고 발생건수는 6.7%, 인명피해는 3.6%를 각각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교통안전공단은 향후 경전철 개통(용인경전철, 내년 6월 예정)에 따라 무인운전시스템에 대한 법령, 제도, 기술 등을 연구해 효율적인 경전철 안전심사를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