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 자동차 원격진단 시대 연다
상태바
SK네트웍스, 자동차 원격진단 시대 연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네트웍스의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에 가입한 자가용 운전자 김모씨는 얼마전 커다란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었던 차량고장을 미리 알고 정비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나쁜 운전습관을 교정해 줘 보다 경제적인 운전습관을 갖게 됨에 따라 연료비 절감효과를 피부로 느끼고 있다. 

이런 이유로 김모씨는 SK네트웍스의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에 가입한 이후 운전을 할 때면 마치 자신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전을 책임지는 자동차 전문가가 옆자리에 동승하고 있는 것처럼 안심이 된다.

미래소설에서나 나올 법한 이 같은 자동차서비스가 내년 초쯤이면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상용화 될 전망이다.

SK네트웍스(대표 정만원)는 세계최초의 CDMA이동통신기술 등 우리나라 첨단 통신기술 개발을 이끌고 있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최문기)과 업무협력 조인식을 갖고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를 비롯 ‘IT기반의 통합 텔레매틱스 서비스 인프라 구축 및 사업화'를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하 연구소 기업인 (주)오투스와 1년간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시스템 개발을 완료한 상태이며, 내년 초 상용화를 위해 현재 500여명의 체험단을 통한

시범서비스 및 서비스 최종 보완작업이 진행 중이다.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는 자동차에 내장된 ‘차량정보수집기’가 전국 1000여 개소의 SK주유소와 스피드메이트 매장에 설치된 AP(Access Point : 블루투스 교신접점)와의 블루투스 교신을 통해 운전자에게 운행 전 차량상태, 차량고장, 소모품 교체시기, 연료소모량, 운전성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전용 네비게이션, 휴대폰, 웹사이트 등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첨단 서비스다.

김태진 SK네트웍스 에너지마케팅컴퍼니 사장은 “자동차 원격진단서비스는 자동차 생활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며 “세계적인 기술력을 가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의 협력을 통해 기술적 완성도를 높여 자동차 생활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한편, SK네트웍스는 내년 초 상용화에 앞서 금년 말까지 전용 네비게이션과 관련 부가서비스 개발을 마무리하고 내년까지는 AP를 전국적으로 2만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