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인 - 창간특집] '친환경'의 바로미터 '폐차 재활용센터' 건립 절실
상태바
[오토인 - 창간특집] '친환경'의 바로미터 '폐차 재활용센터' 건립 절실
  • 최천욱 hillstate@gyotongn.com
  • 승인 2010.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손보사-정비업계 3각 편대 구축…원스톱 업무처리
보험료 인하, 중고부품 사용 활발, 저탄소 녹색성장 기여


10월2일부터 10월17일(현지기준)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10 파리 모터쇼는 친환경 차량의 격전지 였다.

예전의 많은 모터쇼에 등장한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 차들이 단지 컨셉트카 위주의 발표였다면, 이번 모터쇼는 한 단계 진일보해 직접 판매할 양산형 모델들을 선보이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다.

이와 관련 자동차 전문가들은 "앞다퉈 양산형 모델을 선보인 점은 자동차와 친환경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며 "친환경을 내세운 미래자동차 시장의 선점을 위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치열한 경쟁은 불가피하다"라고 전망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정부도 국정운영 방침 중 하나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채택했으며,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지난달 블루온을 현대자동차가 공개, 전기차 시대의 서막을 알리고 있다.

아울러 폐차로 인해 발생되는 폐자원 활용사업을 2009년부터 정부는 추진 중이다.

▲ 현황과 문제점

업계는 자동차 폐차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질 및 금속을 추출해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동시에 중고부품 유통 및 사용 대중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를 통해 '자원순환사회' 형성을 촉진하고, 나아가 최종 사용자인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게 된다.

나아가 신 부품 생산에 소요되는 에너지 낭비를 줄임으로써, 탄소발생을 감소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매년 폐차대수 약 10만대가 리사이클을 할 경우 총 1840억원(물질·금속 600억, 중고부품 1000억, 이산화탄소 저감 240억)의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그러나 폐차를 통해 나오는 중고부품(미러, 도어, 범퍼, 보닛, 콘덴서 등)해체·탈거, 고·비철과 액상·폐냉매류 등의 분리와 회수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은 현재 없는 실정이다.

이는 그동안 관계법령 미비, 자동차 제조업체의 재활용 무관심 등을 원인으로 볼 수 있다고 업계는 풀이했다.

아울러 기존의 폐차장들이 자원순환법 시행령에 따른 폐차 재활용 방법과 기준을 이행하기에는 자금부족으로 인한 투자부진으로 시설을 갖추기가 어려운 점 또한 사실이다.

이 때문에 불법해체·탈거로 인한 환경·토양오염, 소음먼지 발생 등을 야기시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일본은 자동차제조사가 부품규격통일, 해체 매뉴얼을 보급하는 등 해체·재활용 기술과 인프라가 발전해 있다는 점은 국내 완성차 업체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지적했다.

▲ ‘폐차 재활용부품센터’ 설립 긍정적

업계는 이런 현실을 감안해 폐차 시 발생되는 중고부품, 파쇄잔재물, 폐가스 등 처리가 가능한 폐자동차 재활용부품센터의 건립을 강력히 촉구하기 위해 지난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서울시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적극, 호소했다.

이에 서울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서울검사정비조합에 따르면 가칭 친환경 리사이클 센터(SARC : Seoul Automotive Recycle Center· 이하 센터)는 서울시와 손보사 그리고 정비업계가 하나가 돼 협약, 추진하게 된다.

진행될 예정인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서울시는 센터 건립에 필요한 부지를 제공하고, 관내 무단방치차량 중 강제 폐차차량과 조기폐차 보조금 대상 차량의 폐차 물량을 지원해 주게 된다.

손보사의 경우 센터 건립에 따른 건축·시설비 지원, 보험상품 출시, 중고 부품사용 고객에 대한 자차보험료 할인 등의 역할을 맡는다.

두 단체의 협력을 기반으로 조합 측은 "정비업체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중고부품 소비 촉진을 촉구하는 홍보에 주력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국내 최초 종합폐차재활용 센터

내년 상반기 경 착공에 들어갈 예정인 센터의 공정시설 규모는 해체·분리 작업장, ASR(최종 잔재물)·파쇄 재활용·폐냉매 처리 시설, 야적장을 포함해 약 6만6000㎡로 알려졌다.

전시와 판매를 도맡아 하는 중고부품 물류센터가 지원시설로 들어서게 된다.

조합 관계자는 "센터 건립에 따른 전문인력과 생산인력 등 고용창출로 실업난 해소에 기여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센터의 주요 업무를 보게 되면, 폐차에서 금속물질 추출 회수를 비롯해 중고부품 해체 및 분리까지 모든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하게 된다.

또한, 최종 잔재물 처리 및 에너지 회수 등 'Zero-waste'공정을 구현하고, 이를 통해 환경오염방지시설 등 친환경폐차장의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는 게 조합 측의 설명이다.

▲ 중고부품 유통 활성화 방안

중고부품 재고 및 유통관리 전산시스템이 없어 중고부품시장이 재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주먹구구식으로 관리, 공급하고 있는 실정 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업계에 따르면, 중고부품 재사용률은 선진국의 1/5수준인 4%에 머물고 있다.(2008년 기준)

상황이 이렇다보니, 폐차장과 중고부품상간 다이렉트(direct)또는 폐차장 반입직전 불법 해체·탈거를 통한 거래가 음성적으로 형성되고 있다.

중고부품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김 모씨(40세)는 “중고부품은 신부품에 비해 유통비용과 판매가격이 저렴하지만, 신부품에 부착되는 홀로그램 같은 품질인증이 없어 소비자에게 신뢰도가 떨어진다”며, “중고부품 사용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조합 관계자는 “중고부품 물류센터를 통해 부품 품질인증, 이력 및 재고관리를 통한 수요와 공급의 매칭이 이뤄지게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사회적 기여효과 클 것

업계는 “자동차 생산 강국인 우리나라의 폐자동차 재활용 수준은 개도국 수준이다. 자원고갈로 인한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는 폐자동차 재활용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따른 기대효과 역시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도 내놓았다.

금속자원의 회수와 더불어 프래온가스(냉매제), 액상폐기물 등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해 정부가 지향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에 기여함은 물론 나아가 향후 보험료를 절감하는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업계는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