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소비자들 ‘약아진다’...Y세대가 주도
상태바
美 소비자들 ‘약아진다’...Y세대가 주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0.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저렴한 고가치’ 모델 경쟁...소형차 세분화에 대비해야

심각한 금융위기를 경험한 미국의 소비 트렌드가 합리적 가격과 차별화된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新 실용주의’로 변화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KARI)가 최근 발간한 ‘미국 자동차 시장 신 실용주의 소비 트렌드 대두’에 따르면 금융위기 이전 호황을 누렸던 고가의 럭셔리 제품 매출이 크게 감소하고 있는 반면, 가격은 낮지만 감성과 환경 등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의 판매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이고 빠르게 진행 될 시장 변화는 미래 소비를 주도하게 될 Y세대의 급격한 증가가 원인이다.

미국의 Y세대는 무려 3897만명이 오는 2015년 자동차 구매에 직접 영향을 주는 30대에 진입해 이들이 차지하는 시장 비중이 올해 14.7%에서 25.3%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Y세대는 고가의 중대형차로 자기 과시를 하는 기존 세대와 달리 감성적 즐거움을 우선 생각하는 성향이 강하고 특히 IT와 같은 자동차 이외의 분야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 신 실용주의 소비 트렌드를 확산시키는 주체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KARI는 따라서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은 축소되고 양산차 시장의 분화 가속화, 그리고 소형차 내에서도 저가차와 고가차가 공존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전망했다.

가격과 품질 중심에서 대중 접근이 용이한 가격대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시장 경쟁으로 변화한다는 것.

그 동안 고배기량과 고출력, 첨단 시스템을 적용한 프리미엄급 모델의 양산 경쟁을 벌여왓던 완성차 업체들도 이에 따라 저렴한 가격에 이와 대등한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BMW, 아우디 등이 1시리즈, 아우디1 등의 소형차를 출시하고 일반 브랜드들도 Y세대를 겨냥한 실용적인 모델들을 앞 다퉈 시장에 내 놓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저소득층, 그리고 자동차 소유에 관심이 없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치열한 가격 경쟁도 예상했다.

중국, 인도 등 신흥국 업체를 중심으로 전개될 저가형 자동차 경쟁은 그 동안 가격 경쟁력을 중심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해왔던 일반 브랜드들의 수익성 확보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했다.

KARI는 따라서 프리미엄급 고가의 소형차와 저가의 소형차, 또는 특별한 가치를 제공하는 소형 모델 등이 공존하고 경쟁하는 세분화된 시장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